파빌리온의 제목은 '回讀, 會讀(회독, 회독)'이다. 파빌리온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바로 '순환하는 내, 외부 구조'이다. 이 특징을 제목에서부터 살리고자 '回'(돌 회)를 사용하였다. 파빌리온은 휴양지에 위치하고 있다. 휴양지는 많은 사람들이 찾으므로, 이 파빌리온에도 많은 사람들이 모일 것이라 예상한다. 이러한 특성을 살려 '會(모일 회)'를 제목에 사용하였다. 또한, 파빌리온 곳곳에는 책장이 놓여 있다. 사람들이 이곳에서 독서를 하며 휴식을 취하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讀(읽을 독)'을 제목으로 활용하였다. 즉, 제목 '回讀, 會讀'은 '사람들이 모여 책을 읽을 수 있는 순환하는 공간'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스도쿠 과제를 통하여 만들어진 unit A와 unit B를 재조합하여 cluster C를 만들어냈다. 그러나 cluster C 자체만 공간화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하여 라이노의 여러 명령어를 스터디하던 도중, offsetsrf라는 명령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후 cluster C의 바깥 껍질에만 offsetsrf 명령어를 사용하여 cluster D를 만들어냈다. cluster D가 cluster D'들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을 부각하고, 조금 더 공간을 확장시키고자 cluster D에 cluster D'를 하나 더 결합하여 최종 파빌리온을 만들어냈다.
이 파빌리온은 지상 1층부터 3층까지 존재한다. 그 중에서 특별히 2층 평면도를 그린 이유는 2층 평면도에서 파빌리온의 전체적인 동선(순환이 가능하다.)이 가장 잘 드러나며, 야외 테라스의 모습까지 담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A-A' 단면도를 통해 사이트와 파빌리온의 관계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B-B' 단면도를 통해 파빌리온과 파빌리온 내부에 위치한 가구의 관계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site는 그리스 스키아토스 섬의 Paralia Lechouni로 선정하였다. 이곳은 주변에 비해 바다가 육지 쪽으로 들어와 있는 형태의 지형이다. 주변이 암석 지대이며, 사진을 기준으로 오른쪽에는 숲이 무성하게 펼쳐져 있다. 주변에 암석이 많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파빌리온의 주재료를 회색 콘크리트로 선택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한서영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