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트지를 이용하여 반복과 패턴을 보이는 과제로, 아래의 그림은 이를 위한 단위체를 만드는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90x90 사이즈의 켄트지를 4등분하여 한쪽 꼭짓점을 4등분한 켄트지의 중심과 맞닿게 접는다. 만들어진 오각형의 켄트지에 칼집을 내어 접은 후, 접합하여 삼각뿔 형태를 만들어 단위체를 완성하였다.
위의 사진은 단위체 두개를 결합하여 만든 입체 모형이다. 해당 입체 모형은 각도를 달리하여 봤을 때, 여러 패턴을 관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여러 개의 입체 모형을 이어붙이게 되면 오직 일정한 고리 형태로 표현이 가능하여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일정한 간격으로 비틀어 결합하였다. 아래 사진은 완성된 중간체의 모습이다. 중간체는 위의 입체 모형 장점을 살린 형태로, s자로 결합되어 선형적인 형태를 관찰할 수 있으며 다양한 각도에서 여러 패턴을 관찰할 수 있다.
아래의 두 사진은 단위체를 활용한 입체 모형과 중간체로 완성한 최종 모형이다. 선형적이고 여러 각도에서 다양한 패턴을 확인할 수 있다는 중간체의 특징을 활용하여 만들었다. 모형의 특징을 표현하기 위해 중간체를 모두 결합하기보다 여러 개의 그룹으로 간격을 두어 배치하는 형식으로 완성하였다.
다음은 최종 패널이다. 패널의 모서리 부분에 단위체를 만드는 과정과 단위체를 활용한 입체 모형, 그리고 중간체를 배치하였다. 모형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자유롭게 나타내고자 최종 모형을 패널의 중심에 배치하고 그 주위에 입체 모형과 중간체를 다양한 방향으로 배치하였다. 특히 중간체는 최종 모형을 만들 때 사용된 결합으로 배치하였다. 입체 모형과 중간체는 사진이나 그림, 둘 중의 하나로만 표현하기보다 두 가지를 섞어서 표현하는 것으로 다양한 시각효과를 주고자 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여채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