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과 패턴이라는 주제를 보고 프랙탈이 떠올랐고, 프랙탈의 여러 특징들을 활용해 이번 과제를 진행하고 싶었다. 그래서 작은 크기의 한 패턴이 큰 크기의 한 패턴과 닮아있는 자기유사성과 반복성, 무작위성 등의 특징을 기본단위체와 최종모형을 닮게 만들어 활용하게 되었다.
기본단위체를 제작할 때 제 3자가 이해하기 쉽고, 형태가 균일한 단위체를 만들기 위해 단순하면서도 길이나 각도 등 수학적인 수치들을 고려하여 만들었다. 기본단위체의 가장 큰 특징은 45mm * 45mm 크기의 정사각형 2개가 45°로 일부 겹쳐있다는 점이다.
중간단위체는 기본단위체 2개를 이용하여 적절히 결합해 만들었다. 최종모형을 만들 때 과하게 복잡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45°, 90° 각도를 활용해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게 연결했다.
최종모형을 제작할 때에는 기본단위체의 가장 큰 특징을 최종모형에서도 드러나게 하기 위해 45°로 일부 겹친 2개의 정사각형 형태를, 가상의 그리드로 칸을 나눈 다음, 기본단위체와 중간단위체인 솔리드 공간과 솔리드들이 만드는 보이드 공간으로 불규칙적으로 채워넣었다.
패널을 제작할 때 필요한 이미지 자료들은 스케치북에 그려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편집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박주혁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