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SSUE ANALYSIS 사거리에서 두 중학교로 가는 길 중간에 위치한 장소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학생들에게는 이곳이 등하굣길이기 때문에 매일같이 다녀야 하는 길입니다. 하지만 이곳은 좁은 보차 혼용도로에 주차된 차들이 줄지어 있는 위험한 장소이고, 주변에 학생들이 들를 수 있는 가게 하나 없이 의미 없는 시설들만 가득한 공간입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이곳을 지나다니는 사람들은 적어지고, 학생들도 반드시 가야 하는 등하교 시간대 외에 이곳을 찾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조금만 밖으로 나가면 보행자 우선 도로도 있고, 다양한 상점가들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환경을 더 연장시켜 이 등굣길에도 이런 식으로 걷기 좋고, 사람들도 많이 다니면서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있었으면 어땠을까 궁금하였고, 이게 이 프로젝트의 시작이었습니다. STRATEGY (1) 이 건물과 인접한 보행로에 공원을 형성하였습니다. 우선 건물을 방문하기 전에 사람들이 이 장소 자체를 먼저 방문하도록 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기존에 이곳은 보차 혼용 도로가 지나고 있어 사람들이 다니기에 한적하고 위험한 공간이라는 점에서 사람들이 잘 방문하지 않게 되는 환경이었으나, 위와 같이 보행 환경을 변화시킨다면 사람들이 더 자주, 자연스럽게 방문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2) 이 건물 옥상에 공원을 조성하였습니다. 옥상 공원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확 트인 하늘, 전망을 제공하여 기존 전농동에 새로운 시각을 주고, 새로운 활동을 할 여지를 마련해 줍니다. 또, 주변 소음, 눈치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공간인 옥상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일상의 스트레스를 풀고, 친구들끼리 모임과 활동의 장을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3) 이 건물 곳곳을 공원과 같은 ‘걷기 좋은’ 환경으로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이 건물 속 길은 단순히 상업 공간에 들어가기만을 위한 길이 아니라, 지상 공원과 옥상 공원을 하나의 장소로 연결시키는 기능도 함께하는 길입니다. 이 건물의 길이 마치 ‘공원의 길’과 같다면 사람들이 건물을 공원의 연장으로 느끼고 부담없이 둘러보고 머물고 싶은 공간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공원의 길은 기본적으로 자연 조경으로 이루어진 산책로 환경으로 조성되어 있고, 중간중간에 휴게 공간, 체험 공간을 만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DESIGN DEVELOP (1) 공간을 구성하기에 앞서 이 건물을 둘러보는 동선을 먼저 디자인하였습니다. 다이어그램에 표시된 선은 각각 실외 동선과 실내 동선으로, 사람들의 선호에 따라 두 종류의 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습니다. 두 동선은 각각 건물 가장자리를 따라 나선을 그리며 올라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실외를 바라보기도 하고, 실내를 바라보기도 할 수 있습니다. (2) 동선 디자인과 함께 고려된 부분은 코어 배치입니다. 실외, 실내 어느 동선이건 30m 이내 가까운 거리에서 코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로를 사이에 둔 양쪽 부분에 코어를 두었습니다. 제가 선정한 대지는 특이하게 튀어나온 부분이 있었는데, 바로 이 부분에 코어 하나를 배치하여 대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고자 하였습니다. (3) 동선 사이사이에서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끼워 넣어 전체적인 형상을 디자인하였습니다. 실외 동선의 아래는 솔리드의 벽면으로, 실외 동선의 옆면은 보이드의 커튼월로 구성하려는 논리를 바탕으로 입면을 디자인하였습니다. (4) 실외 길에 보다 다양한 길의 경험을 만들어 주기 위해 기존 매스를 덜어내거나, 새로운 매스를 추가하여 디자인하였습니다. 튀어나온 매스에 식재를 심으면 그 식재 자체가 건물의 입면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ENVIRONMENTAL STUDIES (1) 일사 건물 정면은 서측을 향하고 있습니다. 창가에 그늘을 제공하기 위해 지상 공원과 3층 테라스 공원에 식재를 배치하여 그늘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 부족한 남측 창을 보완하기 위해 4층, 5층, 옥상층의 슬래브를 뚫어 3~5층 공간에 햇빛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뚫린 슬래브끼리 평균 고도인 약 66.5˚를 이룰 수 있도록 배치하였습니다. (2) 환기 서울의 windrose를 볼 때, 1년 중에 서풍이 우세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동서 방향 건물의 폭을 천장고 3.3m의 약 2배 내외인 6~7m로 구성하여 양방향 환기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또, 3층의 서측으로 들어온 공기가 4층의 동측으로 나갈 수 있도록 창 배치를 하여 효율적인 통풍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SOCIAL EFFECTS (1) 접근성 강화 새롭게 조성된 공원과 건물의 다양한 동선은 지역 주민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 환경을 제공하며, 건물 내의 다양한 시설은 지역 사회에 더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여 동네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입니다. (2) 다양한 교육 환경 제공 건물 내부에 마련된 외부 활동 및 전시 공간에서는 다양한 주제로 학생들이 참여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학생들은 학교 외에서도 유익하고 흥미로운 경험을 쌓을 수 있고, 지역 주민들은 커뮤니티 센터와 같은 시설을 통해 학생들과 소통하며 문화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3) 주민들과의 커뮤니티 증진 건물 내의 공용 공간과 산책로는 지역 주민들이 모여 소통하고 교류하는 장소로 변화할 것입니다. 다양한 이벤트와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의 유대감을 증진시키고, 이웃 간의 협력을 유도할 것입니다. (4) 공용 공간과 개인 공간의 조화 건물 내의 공용 공간과 개인 공간은 조화롭게 어우러져 사람들이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다양한 활동 공간을 통해 사람들은 자신만의 시간과 공간을 찾을 수 있으며, 동시에 커뮤니티와의 연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건축구조디자인 과목 작업 (2023.11.29.)
+ 2023년 제19회 건축구조경진대회 참가, 2인 (2023.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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