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액시스 연남 복합문화공간이 위치한 대지에는 연남동의 주요 축 3개가 지나간다. 연남의 정체성이 담긴 선형공원, 주거지역과 선형공원을 구분하는 긴 차도, 그리고 선형 공원을 꿰뚫는 사선의 도로. 이 프로젝트는 공원에 접하는 축, 주거지역에 접하는 축을 각각 형성하고 이 둘의 관계에 집중한다.
◼️ 사이트 분석 연남동이라는 큰 범위에서 주요 도로를 찾아내고 그것을 사이트에 영향을 주는 범위로 좁혀 분석한다. 연남동은 경의선 숲길의 특징이 지배적인 장소다. 중앙의 수직 축이 도시의 강한 구심점이 된다. 이 길을 수직으로 관통하는 큰 길은 둘 뿐이다. 그 중 하나의 도로와 공원이 만나는 장소에 사이트가 위치한다. 사이트는 연남동에서 유일하게 20m가 넘어가는 인도와 차도에 근접해있다. 사이트에선 도보, 차량을 모두 이용한 유동 인구가 연남동의 다른 지역들에 비해 많고, 따라서 삼면에서 모두 진입이 용이해야 할 것이다.
◼️ 컨셉 | 프로그램 공원과 차도를 따라 두개의 강한 매스를 형성한다. 1층의 전면부는 사선의 도로와 함께 흐름을 형성하도록 정원으로 구성하고 카페와 갤러리는 이 흐름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공유 오피스는 주거 지역의 조용한 성격을 따라간다. 서점은 주거 지역의 조용함과 공원의 전경을 책을 보관하는 곳, 책을 읽는 곳으로 나누어 향유하도록 한다. 파사드는 프로그램의 성격에 맞게 커튼월, 솔리드, 루버로 외부와의 관계를 형성한다.
◼️ 배치도 1:400
◼️ 지하 평면도 1:200
◼️ 1층 평면도 1:200
◼️ 2층 평면도 1:200
◼️ 3층 평면도 1:200
◼️ 4층 평면도 1:200
◼️ 입면 | 단면 1/150 입면은 앞 뒤 파사드의 차이가 보일 수 있는 북동측 입면을 주 입면으로 했다. 단면은 각각 테라스에서 앞 동이 보이는 수평 단면, 각 동의 관계가 보이는 수직 단면을 보여주고자 했다.
◼️ 메인 투시도
◼️ 공원측 투시도
◼️ 도로측 투시도
◼️ 1층 투시도
◼️ 2층 투시도 서점에서 성격이 다른 두 공간을 한 눈에 보여준다.
◼️ 최종 패널
◼️ 1/150 메인 모델
◼️ 1/200 스터디 모델
◼️ 디벨롭 과정 스케치 디자인 과정은 각 실 별 기능에 적합한 공간의 모습을 상상하며 투시도적 스케치를 통해 이뤄졌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강태윤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