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과제에서의 평행사변형의 사선을 활용해 계단을 놓았던 것을 유지하되 그 각도를 45°에서 35°로 바꾸어 사람이 오르내리기 적합하게 변형하였다.
1차 과제의 A, B, C가 서로 겹치면서 생긴 닮음 직각삼각형 자리에 매스를 추가했고, 다른 직각삼각형과 동일한 크기로 키워 기존 모델과 교차하는 부분이 생기게 하였다.
건물 사이트는 건설공학관과 전농관 사이에 있는 작은 공원이다. 나무와 수풀이 많이 자라있어 자연 속에 파묻혀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장소이다. 큰 인도가 앞에 있어 접근성이 좋고, 꼴라주에서 보이듯이 길을 지나가면서 살짝 드러나는 건물의 모습을 보고 사람들이 호기심을 느낄 수 있다.
내부 프로그램은 북카페로 설정하였다. 건물 1층에 들어서면 카운터와 화장실이 있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사용되도록 설계하였고, 지그재그로 이동하는 동선 사이에 책장을 두어 사람들이 책을 구경하고 살펴볼 수 있게 하였다. 또한 2차 과제에서 평행사변형의 각도를 45°에서 35°로 변형하면서 사용하기 어려운 데드스페이스가 더 늘어났는데 그 데드스페이스를 최대한 줄이고 활용하기 위해서 건물 왼쪽의 창가 자리에 책상을 두어 앉아서 사용하는 공간으로 만들었고, 건물 뒷부분의 삼면이 유리로 둘러싸여 있는 공간에는 좌식 공간을 만들었다.
1층에는 가로로 길게 이어지는 책장을, 2층에는 세로로 높게 세워진 책장을 두어 다른 분위기를 주려고 하였다. 또한 건물 2층에는 높은 천창을 만들어 1층과는 확연히 다른 뷰를 볼 수 있도록 하였고 계단식 의자를 두어 사람들이 책을 읽고 향휴할 수 있는 공간으로 설계하였다.
2층 야외 공간을 만들 때에는 난간이 모형의 본모습을 최대한 헤치지 않도록 2층 바닥 부분 단을 내려서 모형 모습대로의 난간을 만들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정예원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