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1에서 4개의 삼각기둥이 각각 2개는 통로역할, 2개는 머무는 공간 역할을 했다. 이번 2차 과제에서는 이 삼각기둥의 크기를 키워서 주요 역할이 머무는 공간이 되도록 하였다. 원래 삼각기둥의 밑면의 한 변 길이가 2250이었는데, 3000으로 키웠다. 또한 뒤에 있던 삼각기둥 하나를 없애고 큰 육각형 매스를 추가함으로써 순환하는 공간을 만들었다.
1차 과제에서는 각각의 매스마다 층을 달리했지만, 매스가 추가되면서 단차를 모두 다르게 하기에는 효율적인 공간이 되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지붕층의 높이 레벨은 4가지이지만 바닥층 단차는 3가지로 하였다. 또한, 1500이었던 단차를 절반인 750으로 줄여 계단의 수를 줄일 수 있었다. 사용자들이 넓고 편안한 공간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육각형 매스를 추가함으로써 작은 중정을 만들어 주었다. 중정의 벽면은 유리로 되어있어 사용자로 하여금 더 넓은 시야를 가지게 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중정은 작은 정원처럼 쓰일 것이다.
사이트는 중앙도서관 앞 언덕이다. 중앙 도서관 1층은 본래 라운지 용도지만, 아무도 말을 하지 않는 열람실처럼 쓰이고 있다. 학생들이 마음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무인 카페를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사이트를 선정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유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