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 작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1차 과제의 모형 형태를 유지하고자 주의 깊게 고려했다. 기존 구조에서 높이를 테라스와 2층 부분을 제외하고 400씩 늘리는 결정을 했다. 이는 기존의 아키텍처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새로운 공간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1차 과제에서는 실제 사용 시 좁게 느껴질 부분에 대한 대응으로, 해당 부분을 offset을 통해 300씩 더 확장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실사용성을 고려한 조정을 진행하면서도 원래의 디자인을 유지할 수 있었다. 또한, 2층 부분은 offset에 추가로 500을 더하여 확장했다. 이는 2층이 있는 곳의 확장이 필요한 경우를 고려하여 구조를 보다 강화하고자 한 결정이다. 뿐만 아니라, 2층 부분에서는 offset에 추가로 500을 더하여 확장했다. 이 조치는 주로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아래에 화장실을 마련하기 위한 최소한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었다
엑소노메트리
선정한 사이트는 음악관과 하늘못 사이의 정원으로, 이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시한 부분은 해가 잘 드는지와 머무를 수 있는 장소였다. 해당 지역은 주변에 건물이 존재하지 않고, 학교의 끝 부분에 위치하여 조용하면서도 내가 중요시하는 특성과 일치한다고 판단했다. 뿐만 아니라, 유동 인구가 많지 않아 조용한 환경을 제공하면서도 중앙로나 기숙사 등 많은 사람들이 다니는 지역에서 발견이 가능하여 접근성도 우수하게 고려됐다. 주변에는 하늘못과 나무가 많이 자리하고 있어, 풍부한 자연 경관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통해 건물 내부에서도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건물에서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건물 가운데의 공간이었다. 그러나, 이 공간이 접근성 면에서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따라서 내부에서도 중앙의 공간으로 직접 이동할 수 있도록 문을 설치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2층의 내부 공간을 확장하기 위해 1층에서는 층고 차이만을 활용하던 부분을 테라스와 연결시켰다. 이를 통해 테라스는 추가적인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할 수 있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건물 내부와 외부가 조화롭게 연결되며, 사용자들에게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접근성을 높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채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