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이어그램 기존 매스들 사이의 단차를 높이고, 매스들의 단차가 높아지면서 생긴 계단과 공간의 조화를 위해 매스를 확장하였다. 또한 화장실 공간 마련을 위해 사각형 매스를 추가하는 과정을 거쳤다.
2. 엑소노메트릭
3. 사이트 선정 사이트는 중앙 도서관과 하늘못 사이의 경사 대지를 선택하였다. 선택한 대지는 나무와 통행로가 건물 주위를 4면으로 감싸고 있는 형태이기에, 하나의 출입문을 활용하는 것보다 양방향으로 출입문을 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여 양쪽으로 출입문을 내었다. 왼쪽 출입구는 낮은 대지에 위치하는 반면 오른쪽 출입구는 왼쪽보다 높은 대지를 활용하여 서로 다른 높이의 대지에서 나올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4. 프로그램 건물 프로그램은 작은 도서관이다. 중앙 도서관 1층을 방문하면, 본래 자유롭게 소통하며 공부하도록 설계된 공간이 실제로는 현재 조용한 분위기로 사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한 점을 보완하고자 나의 건물이 책을 읽으며 자유롭게 소통하는 공간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였다.
5. 창을 내는 논리 1차 과제에서는 벽면에는 창을 내지 않고 천창만 내었던 반면, 천창만으로는 내부의 공간에 충분한 빛을 받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어 벽면에도 창을 내었다. 창과 도서관, 그리고 단차를 조화롭게 풀어나갈 수 있는 방법으로, 책장이자 앉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앉는 공간에 창을 내었다. 또한 창의 윗 부분은 그 전 공간의 단차의 차이만큼 남겨두고 잘라, 공간의 연결성을 주었다. 가장 큰 공간의 창인 정면 창은 다른 창과 동일한 논리로 자른 후, 내부에 있는 대각선 슬라브와 반대 방향으로 대각선을 형성하여 외부 통행자에게 다양한 시선을 주도록 하였다. 또한 크게 창을 뚫음으로써 1층과 2층 내부 사용자들이 하늘못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였다. (2번째 사진 레퍼런스- 금천구립도서관)
평면도 1층, 2층 / 배치도
단면도 1,2
입면도 1,2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신민서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