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과 학생들과 환경조각학과 학생들의 과제전이 열리는 갤러리를 프로그램으로 선정하였다. 사이트는 사방으로 창을 뚫을 수 있다는 건물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자연으로 둘러싸일 수 있는 곳을 찾았고, 작품 운반 등을 고려해 건설공학관과 조형관 사이에 위치한 동아리 쉼터 부지로 결정했다. 1층은 건축학과 학생들의 작품이 전시되는 갤러리, 2층은 환경조각학과 학생들의 작품이 전시되는 갤러리이다. 갤러리는 이용자들이 계속해서 움직이는, 즉 '동선'이 강조되는 공간이기에 3층은 '머무름'을 통해 그 동선의 결론이 되길 바랐다. 따라서 3층에는 라이브러리와 영상전시실을 배치했다. 3층은 1층 매스의 옥상과도 연결된다. 이 옥상에서 외부 계단을 통해 1층으로 내려가는 구조이다. 관람객들이 이미 봤던 작품을 다시 보며 3층에서 1층으로 내려가게 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3층에서 외부 출구를 마련해야 했다. 이 프로젝트에서 가장 강조하고 싶은 공간은 중정이기 때문에 건물의 입구와 출구 모두 중정에 위치하는 것이 논리적이라고 생각해, 외부 출구가 되는 계단이 유닛 내부에서 중정을 둘러싸는 형태로 배치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유호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