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세 개의 정육면체를 손으로 자르고 붙이는 과정을 몇 차례 거친 후, 자르는 방법과 붙이는 방법에 정확한 논리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논리를 설정한 후 그 논리에 맞추어 자르고 붙이기 시작했다. 자르는 방법은‘큐브 모형을 부분적/전체적으로 대각선 방향으로 자른다', '대각선의 모양에 맞게 수직의 원리를 사용한다' 그리고 붙이는 방법은‘삼각형 꼭짓점이 바깥 방향으로 향하게 한다'의 논리를 사용하였고, 삼각형의 꼭짓점은 위/오른쪽/좌측 대각선 쪽으로 배치하였다. 삼각형 꼭짓점이 밖을 향하도록 한 이유는 사용자가 공간에서 다채로움과 불안정함을 느끼게 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직각인 형태의 공간에 비해 삼각형 형태의 공간은 들어올 때와 나갈 때의 느낌이 다르고, 사용자가 시선을 어디에 두는지에 따라 다채로움과 불안정함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했다.
단차는 밖에 있는 공간들(A,B,B)이 500m씩 올라가는 구조이고, 이 구조를 통해 나선형이면서 위로 올라가는 동선을 만들고 마지막 공간을 가장 크게 만듦으로 가장 사람들이 오래 머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1. 평면도
2. 횡 단면도
3. 정면 입면도
4. 후면 입면도
창은 매스들 사이 단차가 생기는 틈에 창을 냈다. 벽면에는 창이 없지만 단차가 생기는 틈에 창을 냄으로써 그 창들만을 통해 충분한 빛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하였다. 매스에서 제거되는 부분에 있어서는 천창으로 그 형태를 남게 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신민서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