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ve To Subway Station
힌국에서 서울은 각종 인프라가 집중되어있는 도시이며 그 중에서도 도시철도의 비중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수도권 전역으로 23개의 지하철 노선이 지나며 약 600여개의 지하철 역사가 분포되어있다. 또한 서울의 교통수단 이용률을 비교해 보았을 때 버스와 지하철의 대중교통 비율이 60% 이상이며 지하철의 하루 평균 이용객은 서울시 인구의 반 이상으로 도시철도의 이용률이 높은 도시이다. 하지만 지하철 역사는 많이 이용하는 공간임에도 유의미한 활동이 일어나기 어려운 공간이다. 따라서 지하철 역사를 새롭게 구성하여 목적지로서 작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건축적 제안이 가능한 지상역사이자 이용률이 높은 2호선과 9호선이 지나는 환승역인 당산역을 활용하여 목적지로서 제공하고자 한다. 당산역 주변 주민들을 위한 생활편의시설과 문화시설을 기존 교통시설과 복합적으로 제공하여 이동 동선으로만 사용하는 공간이 아닌 머무르며 유의미한 활동이 일어날 수 있는 공간으로 제안한다. 또한 순환형 동선설계를 통해 당산역이 한강과 도심을 연결해주는 순환형 목적지로서 작용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