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반복과 패턴 과제에서 각도에 따라 보이는 모습이 다르고 특이한 모양을 가진 단위체의 특징을 3차 과제에서도 살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기존 단위체중 소수만 사용하여 여러가지로 연결해 보며 파빌리온을 구성하려고 했다. 꼭짓점과 꼭짓점을 연결하여 위에서 바라볼 때 5각형이 되도록 단위체를 연결하였고, 이 방식이 가장 내부의 공간을 만들기에 적합했기 때문에 선택하게 되었다.
처음에 단순히 5개의 기존 단위체를 결합하니 내부 공간이 답답하게 막히게 되어, 기존 단위체를 만드는 과정에서 약 1/3을 잘라내어 내부 공간이 넓어지도록 하였다. 또한 사람의 출입공간도 넓히기 위해 바깥쪽의 삼각형 모양을 잘라내었다. 천장은 매우 고민이 많은 부분이었는데, 1차 과제에서 실로 단위체들을 연결했던 점을 이어나가기 위해 얇은 원 구조체가 실에 매달리는 방식으로 개방감있는 천장을 만들었다.
바닥을 원 모양으로 파이게 한 것은 내부 공간을 더 넓게 만들고, 사람들이 편히 앉아서 천장을 올려다보았을 때의 시각적 범위를 넓히기 위한 의도이다. 원 모양으로 파이게 함으로써 천장의 원 구조체와도 유기적으로 연결된 듯한 느낌을 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유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