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느낀 반복과 패턴 속 모형이 가진 가장 큰 특성은 바로 형태의 유연성입니다. 형태가 하나로 고정된 것이 아니라 수백가지 다른 형태로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힘의 분산을 효율적, 효과적으로 수행하기에 가능하다는 걸 알 수 있었고 그 특징을 한눈에 표현해줄 수 있는 파빌리온을 제작하고자 했습니다.
모형을 계획할 당시, 결합체를 하나의 모형으로 지지대를 완성한 뒤, 삼각뿔 모형을 붙이도록 하려했지만, 정확한 각도를 재어 만드는 능력이 이에 미치지 못해 여러번의 실패를 겪었습니다. 그 이후, 반복과 패턴 단위체에 있던 결합 부위를 따로 떼어내 단순화시켜 하나씩 붙이는 방식으로 계획을 변경해 제작했습니다. 컨셉은 갈매기를 형상화한 야외공연장 파빌리온입니다. 앞쪽에 닿아있는 두 기둥은 새의 날개를 표현해주고있고, 뒤쪽 기둥은 새의 꼬리를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결합체의 미학적 설계로 인해 어두운 환경에 파빌리온 뒤쪽으로 조명을 쏴주다면 바닥에 아름다운 패턴이 수놓아진다는 것이 이 파빌리온의 숨겨진 특징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조영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