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Unit의 경우 Cube하나와 Totem에서 가져온 Line을 Extrude하여 만든 Base Unit을 이용해 제작하였다. Base Unit에 Cube를 더하고 빼기(BoolenanUnion/BooleanDifference)를 적절히 이용해 위의 다이어그램에서 보이는 세 번째 단계를 완성하였고, 이 Unit을 2개 이용하여 회전을 통해 서로 완전히 맞물리게 하는 과정을 통해 4번째 단계를 완성하였다. 이 Unit의 양 끝을 Extrude하여 위의 최종 Unit을 제작하였다.
위의 최종 Unit을 건축화하면서 루버와 계단, 유리창 등을 배치하였다. 선택한 사이트는 캐나다의 옐로나이프 지역의 시나몬 아일랜드 트래킹 포인트 중 한 곳을 선정하였다. 이 곳을 선정한 이유는 캐나다의 옐로나이프 지역의 경우 이 곳에 2박 3일을 머물 경우 60%이상의 확률로 오로라를 볼 수 있는 명소 중 하나로 손꼽히기 때문에 파빌리온의 특성 상 통로를 이용하면서 유리창, 루버, 테라스를 통해 외부의 풍경을 볼 수 있도록 하는 특성을 살리기 위해 이 사이트를 선정하게 되었다.
위 도면은 1,2층 평면도와 단면도, 입면도이며 도면에서 볼 수 있듯이 계단을 파빌리온의 모형을 따라 회전하는 방향으로 배치하였다. 또한 자칫하면 완전히 벽으로 막혀 답답해 보일 수 있는 면을 루버를 설치하여 바깥을 향한 통로를 내어주었고, 토템 라인의 특성이 가장 잘 나타난 부분 중 몇 가지를 선정하여 위와 아래로 향한 유리창을 배치하였다.
파빌리온을 수평방향으로 각 층의 바닥에서 1200mm를 띄워 잘라낸 Isometirc & Axonometric
파빌리온을 수직방향으로 각 통로의 중앙을 잘라낸 Axonometric
파빌리온의 각 부분 별 시간 별 랜더링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홍지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