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iginal Ver
└Night City Ver (230702 Add)
UOSARCH_JIHYO LEE 2023 SPRING DIGITAL MEDIA 1_STUDIO A - 1. MULTI PAVILION
파빌리온 기본 유닛의 구성원리는 凸모양의 테트리스 조각과 라이노 Loft 명령어를 통해 얻은 유닛의 지오메트릭 요소를 조합하여 만들어진다. Loft로 생긴 곡면이 건축화 과정을 통해 삼각형의 조합으로 바뀌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기본 유닛을 다양한 방향으로 회전시키고, 조합하여 무한히 확장 가능한 Cluster를 만들었다. 최종 파빌리온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고, 삼각형과 사각형의 조합을 강조할 수 있도록 오프닝을 뚫었다.
3D 프린팅 모델은 창 프레임이 잘 표현된다는 장점을 가지는 반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생긴 서포터를 제거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종이 모델은 면과 면이 만나는 부분의 엣지가 잘 표현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두께가 얇아 오프닝을 표현하기에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기본 유닛의 조합에 따라 캔틸레버를 강조하거나 중앙의 코어를 강조하는 등 다양한 표현이 가능했다. 또한, 파빌리온이 전망대의 성격을 띄고 있었기 때문에 절벽이나 급한 경사가 있는 장소를 찾아보았다. 슬로베니아의 트리글라브 산은 위 조건에 충족하였다. 슬로베니아의 상징이자 율리안알프스 산맥에서 가장 높은 산이라는 것이 매력적이다.
- Pavilion Drawing
- Pavilion Axonometric Slide (4page)
- Pavilion Axonometric & Section (on Site)
- Basic Render (Top, Side, Perspective)
높은 산에 위치한 만큼 일반인들보다 등산을 즐기는 산악인들이 많이 올 것이다. 파빌리온의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2~3명의 산악인 그룹이 파빌리온으로 향하는 모습을 만들어보았다. 뒤쪽 배경의 산들이 파빌리온이 위치한 트리글라브 산이 슬로베니아에서 가장 높은 산이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게 해준다.
첫 번째 사진은 급격한 대지의 경사와 파빌리온의 강력한 코어를 보여준다. 두 번째 사진은 전망대를 사용하는 사람의 모습을 외부에서 찍어보았다. 삼각형의 금속 프레임이 강조된다.
파빌리온의 입구는 삼각형이 조합되어 만들어진 벽의 특징을 살리기 위해 반사율이 매우 높은 금속을 사용하였다. 이용자가 파빌리온에 들어오기 전에 파빌리온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내도록 하고 싶었다. 입구를 통해 건물 안으로 들어오면 다양한 각도로 자신의 모습이 반사되어 신비로운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추가로 공간이 넓어 보인다는 장점도 있다. 위 특성들을 잘 보여주기 위해 건물 내부에 위치한 사람이 밖을 바라보는 장면을 연출해보았다.
파빌리온의 상층부 전망대를 사용하는 사람의 뒷모습을 연출해보았다. 중앙 회전 계단 위에 천창이 있어 햇빛이 들어온다. 사진 상에서 좌우에는 반사율이 높은 금속 패널이 위치해있다. 천창과 유리로 덮인 전망대, 양쪽의 금속 패널들이 다소 작은 건물의 내부 공간을 답답하지 않고 개방감이 느껴지도록 만들어준다. 건물의 벽과 전망대의 금속 창틀이 사진 상에서 겹쳐지는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만들어 전망대 공간을 강조하고, 깊이감을 느낄 수 있다. 벽에는 여행자나 산악인들이 자신을 상징하는 스티커를 붙였던 자국이 남아있다.
- Mid Review PDF Slide Image (10pag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지효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