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빌리온 “A Remote Castle”은 원형이 만드는 곡선이 평면상에서 연결되어 이루어진 파빌리온입니다.
외딴 성이라는 의미를 가진 이름에 맞게 파빌리온은 배나 비행기로 접근할 수 있는 외딴 섬, 캐나다 프린세스 로얄 섬에 위치합니다. 포트 하디에서부터 프린스 루퍼트를 잇는 물길 중간에 위치한 사이트는 가파른 산과 물, 그리고 다양한 야생동물들을 볼 수 있는 매력적인 지역입니다.
정사각형과 그 정사각형의 대각선을 지름으로 하는 원이 겹쳐지고, 정사각형의 각 꼭짓점에 의해 분절된 원의 호가 정사각형의 면에 의해 반사되며 볼록하거나 직선이거나 오목한 면을 만듭니다. 따라서 각 면에서 만들어지는 경우의 수에 따라 81가지의 평면 유닛이 만들어집니다. 이 평면 유닛을 무작위로 스케일을 조정하고 결합해 평면을 만듭니다. 그 후에 각 평면에 높이 변화를 주었습니다. 높이 변화 규칙은 정사각형 평면 유닛이 8m의 기본 높이를 가지고, 한 면을 바라보았을 때 오목한 면을 가질 경우 –2m, 직선 면을 가질 경우 +0m, 볼록한 면을 가질 경우 +2m를 주는 규칙입니다. 예를 몇 가지 살펴보면, 원형 평면 유닛은 16m(8m + 2m*4)가 됩니다. 또 3개의 면이 오목하고 1개의 면이 볼록한 경우에는 4m(8m – 2m*3 + 2m*1)가 됩니다.
평면유닛으로 만들어지는 입체 유닛들은 사이트의 경사에 의해 조절됩니다. 무작위한 평면 유닛의 배열과 사이트에 반응하는 입체 유닛은 일정한 규칙속에서 다양한 파빌리온의 형태로 발전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산과 물을 바라볼 수 있는 방향으로 창을 뚫고, 원형 계단 등의 요소를 추가해 파빌리온을 구성했습니다. 아래부터는 파빌리온 이미지와 도면이 있습니다. 파빌리온 익스테리어
파빌리온 인테리어
아래부터는 도면입니다. 파빌리온 배치도
파빌리온 평면도
파빌리온 단면도
파빌리온 입면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성재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