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기억해내지 않아도 그리워지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후각으로부터 오는 것이다. 향기가 더해지면서 순간은 일상의 수평적 시간과는 달리 높이와 깊이가 있는 일체적 수직성을 지닌 시간이 된다. 향香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하는 하나의 공감각적 고리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지나간 일직선의 시간 속에서 한 지점에 일시적 집중이 아닌 지속적 기록, 하지만 되돌릴 때마다 다르게 느끼게 되는 요소. 그러한 고리가 된다.
향은 분명한 인식이 있다. 그러나 보거나 들을 수도 없는 대상이기에 그 탐색은 더욱 어렵다.
후각은 시상을 거치지 않고, 바로 편도체와 연결되는데 이는 해부학적으로 대뇌와 직접 소통하는 유일한 감각이다. 다른 감각의 경우 시상을 거치게 되는데 여기서 여러 감각이 통합되고 어떤 감각이 체내로 들어왔는지 의식적으로 인지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후각의 경우 시상을 거치지 않고 바로 감성 학습의 핵심 기관인 편도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의식하지 않고도 감성에 영향을 주게 되는 매우 강력하고 직관적인 감각이다. 또한 후각 외의 다른 감각의 경우 외부에서 들어오는 인식을 상황에 따라 의식적으로 차단할 수 있지만 후각은 의식적 차단이 불가능하다.
후각으로 엮여진 기억은 작은 단서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회상할 수 있으며, 향의 효과는 순간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생각할 시간을 갖기도 전에 감정을 먼저 자극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향을 인지했을 때 특정한 순간에 대한 기억과 감정을 동시에 연상할 수 있는 것이다.
후각의 기억은 언어의 기억을 넘어서서, 익숙했던 어떤 냄새를 한 번만 맡는 것만으로 그 냄새와 관련된 부분적이 아닌 전체적인 상황 기억들을 입체적으로 떠올릴 수 있게 되고, 원래의 경험이 갖고 있는 미묘한 느낌과 분위기까지도 놀라울 정도로 온전하게 되살릴 수 있다.
BRAND
Aesop은 호주에서 시작된 코스메틱 브랜드이다. 이솝 우화의 '이솝'에서 브랜드 네임을 따온 것처럼 브랜드 철학과 디자인은 간결하고 명료하며 자신만의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concept
단기간 운영하는 '팝업 스토어'의 가변성 및 수익성은 이솝의 제품과 어떻게 맞물릴 수 있을까 홍대 거리의 이솝 팝업 스토어는 어떤 형태와 재료로 향기를 시각화할 수 있을까 사용자에게 어떤 공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까
FABRIC STUDY
WIND DIRECTION
collage
plan
structure system & material
STUDY MOD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세빈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