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의 특성을 나타낸 다이어그램이다. 사이트의 특성 중 첫번째는 직선적인 움직임이 강하다는 것이며 둘째는 경의선 숲길의 녹지공간이다.
매쓰 다이어그램이다. 3층의 공간이 2,4층 사이에 끼워짐으로써 외부와 내부를 변칙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며 각 매쓰들은 단조롭게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밑의 층의 일정 부분 만큼만 차지하며 올라가서 건물의 내부와 외부를 자연스럽게 연결 할 수 있는 공간들을 만들어 주었다.
각층 별 사용을 알려주는 다이어그램이다. 1층과 2층은 상업과 휴식의 공간으로 설정하였으며 3층은 전시 공간으로 설정하였으며 4층과 5층은 사무 공간으로 설정하였다. 따라서 3층까지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퍼블릭한 공간이지만 4층과 5층은 프라이빗한 사무공간으로 설정하였다.
배치도 이다. 사이트는 양화로 21길과 양화로 19길을 맞두고 있으며 경의선 숲길이라는 가장 큰 사이트의 특성이 있는 곳이다.
1층 평면도 이다. 코어를 제외한 공간을 내벽 없이 하나로 연결하여 공간을 보다 넓게 사용하고자 하였다.
2층의 평면도 이다. 1층과 연계가 되는 공간으로 건물내의 공간감을 가장 크게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1층의 지붕 슬라브를 덜어냄으로써 1층과 2층이 연계되는 느낌을 주었고 따라서 층이 나누어진 공간이지만 하나의 공간으로 느낄 수 있다.
3층의 평면도이다. 건물의 컨셉이 되는 공간이자 1,2층과 4층의 내부공간 조성에 가장 큰 영향을 준 매쓰이다. 3층의 매쓰로 인하여 1층과 2층의 낮아진 층고를 극복하기 위해 하나의 공간으로 연결하였으며 4층의 공간은 3층의 공간으로 인해 같은 레벨이 아닌 하나의 층에서도 다른 레벨을 조성하여준다.
4층의 평면도이다. 본격적으로 외부와 연결될 수 있는 테라스가 발생하는 곳이며 3층의 공간으로 인해 한 층에서 레벨이 달라지는 공간이다. 또한 보이드를 이용하여 직접적인 연결은 아니지만 시선으로 인한 간접적인 연결을 통하여 1,2,3,4층이 하나로 연결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5층의 평면도이다. 사무공간으로 프라이빗한 느낌을 주기위해 다른 층과의 연결은 코어를 통한 연결을 제외하고는 하지 않았으며 사무공간만을 위한 테라스 등 프라이빗한 성격을 지니는 공간이다.
왼쪽부터 단면도와 입면도 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정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