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 이승수 정서주 김민지 강대규 팀명 님아, 그 해를 건너지 마오 부제 도시 열환경 분석 및 도보 상황과 환경을 고려한 일사 반응형 폭염 그늘막
주제 기존 폭염 그늘막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폭염기간에만 사용되지 않도록 부가기능을 더한 새로운 폭염그늘막을 디자인하였다.
Concept 기존 폭염그늘막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일사 반응형 폭염그늘막을 제시한다.
Analysis 열환경 취약 자치구를 선정하기 위해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의 인구 데이터와 UGRS에서 제공하는 Landsat 8 데이터를 활용하여 더위취약계층 인구 밀도 지도 및 유동 인구 밀도 지도, 서울시 지표 온도 분포도 그리고 서울시 Land Cover 지도를 제작하였다. 더위취약계층이 가장 많이 분포하고, 지표 온도가 높은 편이며 녹지 비율이 가장 적은 동대문구를 열환경 취약 자치구로 선정했다. 이후 더 많은 분석을 통해 장안동으로 범위를 좁혔으며, 도로 및 도보 환경 별 보행등까지 선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자치구 선정 과정
법정동 선정 과정
보행등 선정 과정
최종 보행등 위치 선정
Design
그림자 스터디 일사에 반응하는 반응형 폭염그늘막을 디자인하기 위해 Grasshopper의 Ladybug 플러그인을 활용한 그림자 스터디를 선행했다. 단위 면적 당 생성되는 그림자 면적을 비교하였을 때에는 같은 면적이면 같은 그림자 면적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단위 반경 당 생성되는 그림자 면적을 비교해보았고, 원형일 때 가장 많은 그림자 면적을 가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디자인 요소 추가
기대효과 및 현황 분석
Visualization 그래스호퍼를 활용하여 시각화 작업을 진행하였다.
Result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승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