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대지를 선정할 때, 내 건물의 특성을 잘 살리고자 많은 유동 인구를 감당하도록 하였다. 하지만 자연에서는 그만큼의 유동성을 감당하고 통로의 특성을 보이는 내 건물을 잘 활용할 수 없어서 1층에 학생라운지와 학생미래지원센터가 있고, 2층에 독서실 및 학생회실이 위치한 21세기관으로 대지를 선정하였다.
학생미래지원센터에서 입구를 나올 때, 건물이 답답해질 수 있으므로 오른쪽 화단에 붙여서 설계하였다.
대지를 선정한 뒤, 건물에 프로그램을 넣을 때, 위 그림처럼 건물을 활용할 수 있도록 건물을 설계하였다.
우측 방면에서 바라본 엑소노메트릭은 다음과 같다.
다음은 이 건물의 평면도이다. 프로그램을 설계한 것에 맞추어 원형 식탁, 의자, 벤치, 주방, 화장실 등을 설계하였다. 설계할 때, 동선이 가능하면 방해받지 않도록 설계하려고 노력하였으며 공간을 용도에 맞게 확실하게 분리하고자 했다.
다음은 각 단면도이다. 21세기관으로 대지를 선정한 이유로 대지에 알맞게 1층의 건물 높이를 알맞게 조정하였으며, A-A'단면도의 반대편 부분의 창문을 크게 조정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을 넣기 위해서 건물의 너비를 늘렸고 굳이 보이지 않는 사선 벽을 조정하여 공간을 확보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황영민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