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는 중앙 도서관 앞 계단이 있는 경사를 선택했다. 이 사이트를 선택한 이유는 2가지 정도 있는데 첫 번째는 이 공간의 프로그램을 책을 빌려와서 스터디도 하고 쉴 수도 있는 공간으로 계획했기 때문이다. 두 번째 이유는 옥상의 전망대가 이 대지에서 높은 곳에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교내에서 경사가 급한 곳을 찾다가 중앙 도서관 앞 계단이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계단을 올라가다 보면 이 공간에 진입할 수 있다.
먼저 2차 모형은 1차 모형의 1.3배 키워 높이에 한 층의 높이가 2.5m가 되게 하여 통행에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또한 통로로만 쓰이던 장소를 안 쪽으로 2배 확장했고 계단을 바깥으로 빼서 실내 공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했다.
1층 평면도
통로를 확장한 공간에 스터디를 할 수 있는 책상을 놓고 계단을 바깥으로 빼서 넓어진 공간에 소파와 의자를 설치해서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계단 옆에도 공간을 확장하여 남자 화장실을 설치했다.
2층 평면도
아래층 쉬는 공간은 스터디를 하고 프라이빗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라면 위층은 개방감 있는 공간이다. 층고가 높고 넓은 이 공간이 내 공간 중 가장 중요한 공간이라고 생각해 사람들이 와서 쉴 수 있는 카페 공간을 계획했다. 테라스에 나가도 하늘못과 학교 전체 풍경을 보면서 쉴 수 있다. 남자 화장실과 동일한 위치에 여자 화장실을 설치했다.
단면도
단면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권준호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