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1차 과제 모형의 층고가 낮아 전체적으로 스케일을 크게 바꿨다. 두 번째로, 1층 왼쪽 큐브가 원래 외부 계단이었는데, 계단의 형태를 제거하고 화장실로 바꾸었다. 화장실의 층고를 높이기 위해 땅 아래로 500mm가 들어가도록 했다. 세 번째로, 저번 과제에서 슬래브를 통일했었는데, 너무 단조로워진 느낌이 있어 3층의 왼쪽 큐브와 2층의 바닥 슬래브 높이를 조절했다. 네 번째로, 2층 오른쪽 큐브에서 밖으로 나가는 동선을 만들기 위해 작은 큐브 하나를 제거해 계단을 만들었다. 다섯 번째로, 2층 오른쪽 큐브에 사람이 들어갈 수 있게 되어, 1층에서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의 방향을 바꿔 2층의 오른쪽 큐브로 올라가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건물의 뒷부분 입면이 단조로워 2층의 뒷면 벽을 드러내어 창문으로 변경했고, 1층의 앞면 한 면을 드러내어 폴딩 도어로 변경했다.
배치는 정문으로 등교하다 보면 정자와 비슷한 건물이 보이는데, 그 곳에 건물을 배치했다. 그 이유는 그 곳이 평지에서 점점 경사가 지는 부분이 있고, 이 건물의 층도 올라갈수록 점점 뒷 부분으로 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땅이 높아짐에 따라 건물도 같이 높아지는 방법으로 땅과 유기적 구조를 가진다.
카페의 컨셉을 가지고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1층에 주문하는 곳, 진열대, 주방 등이 있다.
2층에 데크로 되어 있는 곳의 슬래브가 위로 올라와 있어 좌식 공간으로 활용 가능하다. 또, 오른쪽 큐브 두꺼운 벽을 의자로 활용했다. 폴딩도어와 문을 통해 바깥으로 나갈 수 있다.
외부에 있는 데크 부분은 높은 책상의 높이(1m)로 되어 있어 스탠딩 책상으로 이용하거나, 앞의 높은 의자 위에 앉아 커피를 마시며 밖을 볼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지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