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를 '하늘못'으로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하늘못 잔디로 가는 다리 옆이라 유동인구가 많아 접근성이 좋다. 2. '옥상 테라스'와 창을 크게 통창으로 내고 싶기에 view가 좋아야 함. 3. 건물 Level에 단차를 주어 공간의 분리성을 높히고 싶었고, Level이 갑자기 낮아지는 공간으로 설정하고 싶었다. 평지에서 하늘못까지의 단차가 1500mm라는 것을 파악 후, 모델 일부를 1500mm 낮춰 걸쳐 놓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4. 프라이버시를 만들기 위해 진입 입구 쪽에는 창을 두지 않았고 그 반대엔 통창을 뚫어 개방감을 주려고 했고, 하늘못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과제1'과의 변화 첫번째, 레벨에 단차를 주어 공간의 분리성을 높였고, 세미나실이라는 공간 특성 상 분리와 프라이버시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실현시킬 수 있었다. 두번째, 사이즈를 1.2배 크게 하고 외부였던 공간을 내부로 바꿔 내부 공간의 크기를 넓혔다. 세번째, 다리로 지나가는 통로를 주기위해 1층에 공간을 뚫었다. 네번째, 뚫어진 공간은 외부계단으로 활용하였다. 다섯번째, 통창의 위치와 입구를 사이트에 맞게 재설계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차규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