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큐브 스터디를 할 때, 큐브들끼리 입체적인 연속성을 가지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유닛을 만들어내었다. 이때 보이드 공간의 관계보다는 솔리드 공간에 더욱 집중하여 유닛을 제작했고, 따라서 잘라낸 조각들을 재결합하여 솔리드 공간을 더욱 확보하였다. 이렇게 재결합한 유닛을 통해서 필요이상으로 노출된 돌출부를 긴 형태의 공간을 형성함으로써 감추었고 스터디할 때, 연속성의 로직을 가지고 만들었지만,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공간을 제거했다. 이 시점에서 나는 공간에 1층은 폐쇄석이고 개인적인 공간으로 만들고, 2층을 개방되고 외부와 소통이 가능한 공간으로 설정하였다. 이후 1층과 2층이 연결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져 계단으로 활용할 공간을 만들었지만, 아까 제거한 부분이 의미없이 사용되기에 공간의 활용을 위해 계단을 길게 배치하였다.
각각 1층과 2층의 평면도, 그리고 A-A', B-B' 단면도이다.
동선을 생각하여 1층에 두개의 문을 내었고 그 공간을 지나가면서 2층의 공간을 잠시 체험한 뒤, 계단을 올라가 그 공간을 직접볼 수 있게 B-B'단면도처럼 창을 내었다. 그리고 계단을 올라가는 동안 1층의 개인적인 공간에서 2층의 개방된 공간이 자연스럽게 연결되게 유도하기 위해 창을 1 : 1 : 1 : 1 : 2 : 3 의 비율로 내었다. 그리고 1층 평면도를 보면 여러 개의 창을 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건물의 전체적인 형태인 사선을 활용하여 밖에서의 시선이 2층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황영민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