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 두 개는 각 변의 중점에서 이어 삼각 기둥을 잘라내고 나머지 한 개의 큐브는 인접하는 세 꼭짓점을 연결하여 잘라내었다. 잘라진 큐브 세 개를 잘라진 면이 일직선이 되도록 이었고, 잘라낸 삼각기둥을 뒤에 붙여 뒷면도 일직선이 되도록 만들어 준다.
모형의 평면도와 전체사진이다. 내부 공간의 구성은 큐브 세 개를 이어붙인 로직에서 연장하여 생각하였다. 오른쪽에 있는 큐브는 원래의 큐브 모양에 따라 벽을 만들어 공간을 형성하였다. 그리고 출입구를 뚫어 드나들 수 있도록 하였다. 출입구와 가운데 큐브에서 들어오는 은은한 자연광을 느낄수 있는 공간이다. 가운데 큐브는 큰 창 세개를 내어 풍부한 채광을 느낄수 있도록 만들었다. 중앙 공간은 인조적인 빛보다 자연광으로 내부공간을 밝히고 싶었고, 프레임을 제외한 모든 벽면을 뚫어 창을 내었다. 커다란 창이 넓은 시야를 제공하기도 하여 창을 통해 펼쳐지는 전경도 좋다. 왼쪽의 큐브는 복층을 만들어 자연광은 없지만 다른 두 큐브와 다른 공간을 형성하였다. 모든 공간이 자연광으로 밝혀진다면 건물에 불안정한 느낌을 줄수 있어 닫힌 공간을 형성하였다. 모형 전체는 완벽한 대칭형태이지만 내부는 비대칭으로 만들어 모두 대칭으로 만들면 다소 밋밋할 수도 있는점을 없애려고 하였다.
나머지 단면도들이다. 공간을 좀 더 잘 나타내도록 단면도 세 개를 그렸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서성원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