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깥의 계단을 이용해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외부 동선이 있고, 2층까지 계단으로 올라갈 수 있는 내부 동선이 있다. 내부 동선과 외부 동선이 만나는 구간이 있어 자유롭게 내, 외부를 돌아다닐 수 있다. 프로젝트 이름이 'Three Cube'였던 만큼 곡선, 사선보다는 수직, 직선의 느낌을 주고 싶어 직사각형의 메스를 사용했다. 왼쪽 위에는 9X9 큐브 한 개를 속을 비워 전부 사용해 단순함을 더했다. 또, 메스들이 만나는 부분이나 튀어나오는 부분을 뚫어 틈을 만들어 빛이 들어오도록 했고, 메스들이 들어오고 나오는 구조를 사용해 재미를 더했다. 또, 1층에서 보는 2층의 틈과 계단을 올라갈 때 보이는 큐브들의 공간 등이 재미있도록 설계했다.
다이어그램을 사용해 설명하자면, 먼저 큐브 3개를 5:4로 나눈 큐브 하나, 아무것도 하지 않은 큐브 하나, 6:3으로 나눈 후 30X30 큐브 3개로 나눈 큐브 하나로 나눈다. 두 번째로, 아무것도 하지 않은 큐브에 10mm의 테두리를 남겨 두고 속을 비우고, 30X30 큐브 하나의 속을 비운다. 세 번째로, 앞의 큐브들을 조합한 후 동선이 외부와 이어지게 하기 위해 맨 위와 그 아래 총 두 큐브의 속을 비운다. 네 번째로, 슬래브들의 경계가 복잡해 단순화하기 위해 슬래브들을 통일한다. 다섯 번째로, 벽이 겹치는 부분을 뚫고, 1층의 30X30 큐브를 외부 동선을 위한 계단으로 만들고, 계단을 위한 개구부를 두 곳 뚫는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지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