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9 큐브를 사용하여 결합했을 때 크게 2가지의 과정을 거쳤다. 사선의 사용과 평면의 변화이다. 첫 번째로 모서리의 중점을 연결하여 1/2 지점을 잘래냈다. 세 큐브 중 두 개는 두 부분을 잘라내었고 나머지 하나는 한 부분만 잘라내었다. 사선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면적이 비교적 좁아 평면은 자르지 않고 높이만 1/8 잘랐다. 첫 번째 과정에서 잘라낸 삼각기둥 5개 중 3개를 1층과 2층 큐브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큐브 3개를 위에서 보았을 때 일직선으로 연결하지 않고 1/8을 잘라내고 남은 메스를 1/4씩 앞, 뒤로 밀어주어 사선이 더 잘 보이고 공간을 넓게 활용하였다.
사진 패널에서는 동선의 변화가 보이도록 구성했다. 오른쪽 계단을 통해 올라가면 테라스 공간이 나오고 내부로 들어가면 2층 내부 공간이 보인다. 계단을 따라 1층으로 내려가면 1층 내부 공간이 나오고 다시 문을 통해 밖으로 나오는 동선이다. 창은 계단에서 외부가 잘 보이게 구성했다.
도면은 사선을 활용한 큐브의 모습과 계단이 잘 보이도록 구성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윤서정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