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축물 설명 건축물의 정면을 보면 대칭과 덩어리감이 큰 특징으로 나타납니다. 개구부는 얇은 띠 창 두 개를 두어 폐쇄적이고 정적인 파사드를 만들었습니다. (왼쪽 하단 사진) 정면 중간으로 들어가면 왼쪽으로, 입구까지 가는 길목이 있습니다. 이 길목 왼쪽에는 사람의 눈높이보다 높은 벽이 있어 사람이 이동하면서 폐쇄적인 느낌을 받도록 했고, 아래 빈 공간으로 빛이 들어오게 해 빛이 길의 방향을 나타낼 수 있게 했습니다. (왼쪽 상단 사진) 길목의 끝에서 오른쪽으로 돌면 계단이 있습니다. 계단을 오르다 보면 왼쪽 벽은 점점 낮아져 개방감을 주기 시작하고, 오른쪽의 얇은 띠 창은 사용자가 계단을 오르는 중간에 잠시 개방적인 실내 공간을 맛 볼 수 있게 합니다. 실내 공간의 중정, 계단, 통창을 이 띠 창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 사진) 두 번째 길의 끝에서 또 오른쪽으로 돌면 방금 띠 창으로 잠깐 봤던 공간을 비로소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둥과 벽을 같은 간격으로 두어 리듬감을 주었습니다. (오른쪽 하단 사진) 길을 따라가면 반야외 공간으로 통하고 반야외 공간은 또 다시 처음 들어왔던 입구로 통하면서 순환하는 산책길을 만들었습니다.
- 매스 스터디 매스 모형을 1/3 간격으로 자르고 붙여서 새로운 다른 크기의 유닛을 세 개(4번 그림)를 만들었습니다. 높이와 면적에 1/3 간격을 나간 유닛들이 병합되어 최종 매스 모형이 되었습니다.
2F 평면도를 보면 실내 공간은 개방 공간, 중정, 폐쇄 공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사용자가 처음 들어오게 되는 개방 공간은 통창과 4m의 높은 층고를 두어 개방적인 공간입니다. 폐쇄 공간은 2350cm의 층고를 두었고, 천장에 얇은 띠 창이 천장과 벽을 명확히 구분하게 해 개방 공간에 비해 층고가 낮다는 것을 더욱 강조했습니다. 중정은 반야외공간, 개방 공간, 폐쇄 공간을 연결하는 곳입니다.
정면도를 보면 중정이 있는 곳의 벽이 1.5m 위로 솟아있는데, 이것은 각 공간에 부드러운 빛을 주기 위해 설치했습니다. 밑에서부터는 나머지 도면입니다.
배면도입니다.
단면도입니다. 천장과 벽 사이 얇은 띠 창, 중정에서의 개구부를 보여줍니다.
1.5층 평면도입니다. 감사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성재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