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x90x90 큐브를 변형함에 있어서 정육면체의 형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변형을 시도했다. 이를 통해서 가능한 많은 공간을 만들어냈고, 루프탑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하여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면을 사용했다. 세 개의 큐브를 연결할 때, 1/6의 높이 차이를 두어 공간의 분리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지만, 또한 너무 높지 않은 높이 차이로 적은 수의 계단을 오르내리게 함으로 하나의 공간을 돌아다니는 느낌을 동시에 표현하고 싶었다.
창문은 각 층마다 다른 모양으로 구현했다. 1층 창문은 Eye level을 고려하여 외부와의 소통을 최소한으로만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이를 통해 닫힌 공간이라고 생각함과 동시에 2층과 3층에 대해 창문이 1층보다는 개방적일 것이라는 예상을 하기를 바랐다. 하지만 예상과 다르게 2층에는 창문을 아예 만들지 않음으로 완전한 닫힌 공간을 만들었다. 그리고 3층에는 큰 통창을 만들어내 1층과 2층에서 느꼈던 폐쇠적인 느낌과 3층의 개방적인 느낌이 한 곳에서 어우러져 3층이 더욱 극적으로 개방되어 있다고 느껴질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박상윤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