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밖에서 안으로 4500*4500*4500의 3큐브를 이용해 기하학적인 매싱을 하고 적절한 개구부를 형성해 공간을 만든다.
◼️ 매스 프로세스 큐브의 한 모서리를 3등분한 후 각 삼등분점을 한 꼭짓점과 이은 뒤 수직으로 자른다. 그 후 잘린 날개들을 각각 1/2씩 겹쳐지게 펼쳐 붙인다. 그렇게 해서 첫번째 매스를 만들고, 펼쳐진 날개를 각각 1/6씩 위로 올려 붙여 두번째 매스를 만들었다.
◼️ 그리드 스터디 이 매스의 특징은 평면상으로 마지막 날개에서 첫 큐브와 연결되는 직교 그리드가 생긴다는 것이다. 그리드가 생기는 것을 활용해 가상의 정사각형 모양을 이루도록 결합했다. 수직상으로는 두 매스 단위를 위로 펼치며 연결해 마지막 날개의 바닥이 첫 매스 단위 위에 올라가도록 했다. 날개에 의해 둘러싸인 위요감 있는 중심 공간을 건축물의 중정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리드 상에서 비어있게 되는 한 부분은 얇은 단을 추가해서 그리드를 돋보이게 했다.
◼️ 1층 평면도 각 날개들은 내부를 공간으로 만들 때 순환 동선이 되고 직각 삼각기둥 큐브는 목적 동선이 되도록 구성을 했다. 반면 한 층짜리 매스 단위는 날개에서 연결이 더 안되어 그 자체가 목적이 되도록 했다.
◼️ 2층 평면도 좁은 길은 중간의 큰 공간으로 향하고 새로운 좁은 길은 한 층만 가진 공간의 옥상으로 향하여 밖으로 나가면 좁은 길과 대비되는 넓은 중정 풍경을 경험할 수 있다.
◼️ 단면도
◼️ 입면도 날개에서 비워지는 면은 펼쳐진 부분의 바깥쪽이다. 단면도 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 복도의 시야는 벽으로 다 막혀 있다. 창으로 들어오는 빛은 많지만 시야에는 외부 풍경이 안보여서 궁금증을 가지게 된다. 복도를 통과하며 우측을 보면 모형 사진과 같이 바깥으로 넓은 시야가 펼쳐지는 반전을 느낄 수 있다.
◼️ 메인 이미지 빛에 의해서 바닥에 생기는 그림자를 확인할 수 있다.
◼️ 정면 조감도
◼️ 대안 검토 | 디벨롭 과정 스케치 아이디어 검토 후 디벨롭 과정에서 그리드 위에 스케치를 하며 설계를 진행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강태윤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