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치도를 통해 site의 특징을 표현했다. 인근에 철로, 공원, 거주자 우선 주차장이 있다. 동서 방향으로 높은 건물, 남북 방향으로는 비교적 낮은 건물이 위치해 있다.
다음은 페르소나에 대한 이미지이다. 페르소나는 2022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한 <코다>에서 영감을 받아 설정했다. coda는 child of deaf adults의 약자로, 부모는 농인이고 자녀는 청인인 경우를 뜻한다. https://www.coda.film/home/
coda 가족의 경우, 수화를 통해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높은 층고 및 열린 공간을 원했다. 한 부모 가족의 경우, 집에 악기를 두고 연주하고 싶어하기에 높은 층고를 원했다. 따라서 위 그림과 같은 형태가 되었다.
구조에 대한 문제는 하이브리드로 해결했다. 방들이 모여있는 곳은 벽식 구조를, 높은 층고와 열린 공간은 기둥보 구조로 하였다.
다음은 평면도이다.
다음은 입면도이다.
다음은 단면도이다.
다음은 각각 1층 복도, 1층 거실, 2층 거실, 2.5층으로 가는 계단에 대한 렌더 이미지이다.
첫 번째는 구조 및 컨셉을 나타낸 1:200 모형이다. 두 번째는 1:100 모형이다.
프로젝트 이름은 "CODA HOUSE"이다. (한부모가족이 이에 아쉬워 할 수도 있겠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강대규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