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x6 Demountable House
Architect : Jean Prouvé (장 프루베)
Designed Date : 1944 (제 2차 세계대전 시기)
이 건축물은 제 2차 세계대전 시기에 피난민들을 위한 임시가옥을 프랑스 정부가 푸르베에게 요청해서 설계된 하우스이다. 기본적인 구조는 철골구조이고, 마치 오브제 같은 포크 모양의 기둥과 세 사람이 하루만에 만들 수 있는 조립식 주택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위 3개의 도면은 아래에 있는 자료들을 종합해서 만든 도면이다. 평면을 자세히 보면 연결 부위에 대한 디테일한 표현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립을 할 때 각 벽 사이의 틈에 긴 나무판을 대고 안쪽과 바깥쪽에서 나사로 조이는 과정이 있어서 이를 참고해서 도면에 넣었다.
조사하면서 이 하우스가 조립식 주택인 만큼 조립 과정에 대해서 궁금해져서 건축물의 조립과정이 담긴 동영상을 찾아보았다. 바닥 기초를 만들고 가운데의 기둥을 세운 다음, 지붕 보를 들어올려서 벽을 끼워 넣는 방식으로 전체 구조를 짠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과정을 염두에 두면서 모형을 만들 때 그 과정을 따라해서 만들어보려고 했다. 그리고 철골 구조의 느낌을 주기 위해서 금속 느낌의 필름지를 사서 만들었다.
추가적으로 3d 작업을 통해 이 하우스의 구조와 형태를 더 탐구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라이노를 활용해 3d로 이 건축물을 구현했고, 트윈모션을 이용해서 렌더링을 해보았다.
아래는 패널 사진이다.
참고 사이트 : https://www.metalocus.es/en/news/jean-prouve-demountable-house-6x6m-19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