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ret Garden House
나는 사이트 분석을 통해 이 주택의 기본 컨셉을 잡았다. 먼저 사이트의 조건상 최대한 북쪽에 위치하는 것이 채광에 유리하다는 것을 분석을 통해 깨닫고 매스를 최대한 북쪽에 위치하는 것으로 설계를 시작했다. 사이트에는 북쪽 출입구와 남쪽 출입구, 2개의 출입구가 있는데 이 대지에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남북 방향의 동선을 유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매스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통로를 만들어 대지 내의 동선을 유지시켰다. 마지막으로 앞 두 과정을 통해 생긴 남쪽의 빈 공간에 정원을 조성한다면, 매스가 주택 앞 도로에서의 보행자의 시선을 막으면서도 남북으로 뚫린 통로를 통해 뒤에 숨어있는 정원이 살짝 보이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프라이빗한 정원이지만 동시에 틈을 통해 보이는 정원의 모습이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것을 컨셉으로 잡고 설계를 진행했다.
위의 다이어그램들은 매스 프로세스 과정을 나타낸 다이어그램이다. 노란색은 대학교수 부부, 초록색은 4인 가정, 그리고 파란색은 공용 공간을 나타낸다.
1:200 모형 (컨셉 모형)
1:100 모형
아래의 두 사진은 최종 발표 때의 패널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조혜성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