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답사시 큰 도로 외에는 밤과 낮 보행자 통행량과 차량접근량이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밤에는 특히 적은 가로등으로 어두워 무섭다는 느낌을 주었다. 이에 따라 집에 사는 사람들의 사생활은 지킬 수 있으면서도 밤에 사람들을 지켜주는 가로등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A세대는 1인가구로 불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간호사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 홈카페를 취미로 하며 취미공간을 필요로 한다. B세대는 부부로 둘의 취미는 영화보기와 커피마시기이며 여가공간과 아기방을 필요로 한다. 두 세대가 같이 사는 집은 무엇보다 관계설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두 여자를 가족을 설정하여 동등한 관계로 두었다.
동등한 관계로 설정했기때문에 페어하게 공간을 주고자했다. ㄱ ㄴ으로 크고 작은 공간을 하나씩 갖게 된다. 또한 동등하게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개인테라스를 주고자 매스를 엇갈리게 두었다. 수평적으로 엇갈리기만한 매스는 수직적으로도 엇갈려 각 공간들이 상호작용하도록 했다.
앞서 언급했듯 주택이 사생활을 보호해주면서도 거리를 비춰야하기때문에 집이라는 공간은 2층부터 시작하게 두었고 현관을 깊숙히 집어 넣었다. 직업 특성상 늦게 들어오는 두 세대가 밤에 휴식을 취하러 테라스로 나가거나 여가활동을 즐기러가는 행동은 밤에 거리를 비춰주는 가로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보성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