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active House> 어떤 장소에 주택이 새로 들어서게 되면 동네의 분위기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장소 그리고 사람과 어떻게 어울리고 동네에 어떤 방식으로 공헌할 수 있을 것인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사이트 남쪽으로는 4m 폭의 도로와 북쪽으로는 6m 폭의 도로와 인접하고 있으며 좌우로 5층 높이의 건물들이 자리 잡고 있다. 6m 폭의 도로를 통해 지역 주민들과 교류할 수 있는 가능성을 크게 열어두고자 했다. 더 나아가 1층의 투명성을 강조하고자 1층을 남쪽과 북쪽을 연결하는 통로로 설정하여 활발한 공공공간의 성격을 부여했다.
1. Site Analysis
2. Client 첫번째 건축주는 식물 기르는 것을 취미로 하는 일반 직장인 부부와 아들이다. 두 번째 건축주는 사진 작가를 직업으로 하며 사이트 1층에서 “청량리 사진관”을 운영하는 부부로 설정했다. 두 가구는 친한 형 동생 사이이며 주말마다 출사를 함께 나가곤 한다.
3. Mass Process 먼저 두 가구의 동등한 일조량과 뷰를 확보하기 위해 수직으로 분배하였고 사이트 부근 녹지 부족으로 사이트 내 썬큰 가든을 배치하였다. 다음으로 저층부는 공공공간으로 설정하여 지역 주민들과 교류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2층부터는 주거 공간이기 때문에 프라이빗한 성격을 강화하고자 매스 전체를 솔리드한 벽으로 디자인했다.
4. Floor Plan
5. Section & Elevation
6. Program & Circulation Diagram
7. Sequence 1층에서 보이는 오픈 공간과 주거 공간의 대비를 표현하고자 했다. 더 나아가 1층은 투명하며 주민에게 개방된 공간임을 표현했다. 또한 남측 입면에 디자인 된 루버를 통해 빛이 썬큰가든 내부로까지 들어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8. Model
9. Pa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인호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