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프루베는 20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건축가이자 동시에 목재가구가 주를 이루었던 당시 금속을 가구에 이용하여 기술적, 구조적 혁신을 이끌어낸 실용주의 디자인의 선구자다. 그는 산업혁명이 이루어지는 시대의 정신을 디자인에 도입하여 조립, 분해, 이동에 자유로운 가구와 건물을 만들었을 뿐 아니라 제작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여 대량생산 시스템의 개발에 주요한 역할을 했다.
2차 세계대전 말 프랑스 재건부는 프랑스 동부에 집을 잃은 사람들을 위한 임시 거처를 제공하고자 장 프루베에게 이동식 주택 400채의 설계를 의뢰했다. 이 급박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신속하고 경제적이며 유연한 솔루션인 6X6 Demountable House를 내놓았다. 손쉬운 분해와 이동, 조정이 가능하도록 주택을 디자인했다. 그 결과 Demountable House는 운반과 조립에 용이한 나무와 스틸로 디자인되었다. 또한 성인 남성 세 명이 하루 내에 완성할 수 있을 정도의 시공성은 임시 거처를 마련하는 데 필요한 비용과 노력을 대폭 줄여주었다.
장프루베가 디자인한 6x6 Demountable House는 축형 포털 프레임(axial portal frame system)과 릿지빔이 독창적이고 심플한 구조를 이루고 있다. 뒤집힌 “U”형태를 띤 철재 축형 포털 프레임은 장 프루베가 특허를 출원한 구조 시스템이고 그의 다양한 설계 작품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축형 포털 프레임은 철재 빔과 지붕 구조를 지지하고 표준 크기의 외부 패널은 건물의 파사드를 구성한다.
Demountable House의 또 다른 특징은 프리패브리케이션 방식이다. 프리패브 방식은 건축에 대한 부재를 미리 공장에서 제작하여 현장에서는 간단하게 조립이나 부착을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는 것이다. 나무 외벽 패널이나 철재 프레임을 공장에서 미리 생산하여 현장에서 쉽고 빠르게 조립할 수 있게 했다.
최종 패널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인호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