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용산구에 위치한 현 용산2가동 주민센터를 부지로 하여, 해방 지역 일대 a.k.a 해방촌 커뮤니티와 상호작용하는 전망대를 구성하는 프로젝트이다. 프로그램으로는 공중화장실 (남-녀-가족)과 카페, 전망대 + @에 대해 다루며, 유니버셜 디자인의 일환으로 노약자용 엘리베이터와 경사도 램프를 고려하고, 해당 대지의 경사도를 고려하여 동선을 계획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 Stump Ramp >
그루터기 경사로라는 이름은 하나의 나무와 같은 N서울타워가 보이는 해당 사이트의 특징과 앉아서 쉴 수 있는 그루터기의 특성을 담은 프로젝트 명으로, 명칭과 같이 이러한 외형을 경사로를 통해 모든 부분을 연결하였고, 목재 외부 마감을 통해 편안한 분위기를 구성했다.
구조적으로 비교적 얇은 원형강재를 2중으로 밀도있게 구축하여, 하중을 지탱하고, 카페가 있는 내부 콘크리트 구조물은 비교적 두꺼운 원형강재 4개를 방사형으로 배치하여 지탱한다.
< 전망대 러프 렌더링 이미지 >
전망대의 구성과 대략적인 형태에 대해 보여주고 너머로 펼쳐진 시티뷰에 대해 다룬다. 채도대비를 통해서 전망대를 강조하는 기법을 이용했다.
< 배치도 >
북쪽에 면하는 대로인 소월로와 맞닿아 있으며, 해방촌으로 접근하는 도로와 직접 면해있다. 이를 통해서 3면이 도로에 면해있는 사이트와 해당 건축물의 배치를 볼 수 있으며, 동쪽의 여유 간격을 가지고 계획되어 있다는 점을 상기시킨다.
< 평면도 >
주 동선인 경사로와 면하는 각 도로에서 해당 건축물로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보여주고 있으며, 엘리베이터, 화장실, 카페 등 프로그램의 위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입단면도와 함께 보았을 때, 대부분의 경사로가 1/10을 기준으로 유니버셜 디자인으로 구성되었음을, 계단의 사용을 최소화했음을 알 수 있다.
< 입단면도 >
경사진 사이트 대지와 건축물이 만나는 방법에 대해 보여주며, 이를 통해 고저차가 심한 북쪽 도로 (소월로)와 남쪽 평지 (해방촌 오거리)를 연결하는 방식을 알 수 있다. 또한 1층 층고를 높게 가져가서 개방감과 중앙에서 내려오는 빛이 강조되도록 했으며, 지역 커뮤니티의 휴식 및 소통 공간으로 적합하게 구성되었다. 파사드가 문턱없이 열려있어 공공 시설물로서 접근성을 높였다. 전망대 부분에서 전망데크의 3차원 상의 각도를 표기, 방위별 경치를 정제하는 역할을 보여준다.
< 핵심 패널 >
익스플로디드 엑소노메트릭을 통해 해당 구조물을 3차원 상에서 이해시키고, 레드라인으로 동선을 표기, 각기 다른 3부분에서 구조물에 접근하는 방식을 표현했다. 또한, 전망대로 향하는 동선의 시퀀스를 렌더링으로 표현하여 수직루버의 효과와 그 역할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입단면도에서 보였던, 전망데크의 각도가 하는 경치 정제에 대해 설명하며, 간단한 사이트의 접근동선과 경치, 풍향 분석 내용, 컨셉 모델의 디벨롭 과정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