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분석 : 해방촌이 서울에서 갖는 지리적 의미와 교통에 대해 분석하였다. 남산을 향하여 높아지는 대지 레벨이 갖는 특성과 각 방향에 대한 뷰를 답사를 통해 확인하고 s.w.o.t 분석을 다이어그램화 하였다.
사이트 분석을 토대로 메스 스터디를 진행했다.
10m의 레벨 차를 갖는 대지에 램프를 계획하고 램프의 중간 지점인 5m에 지형을 보완하여 공원으로 활용한다. 또한 램프와 건물은 5m와 10m 지점에서 각각 만날 수 있도록 연결한다. (* 램프는 노인과 아이, 장애인과 비장애인 무관하게 이용이 편리하며 엘리베이터 고장과 무관하게 작동 가능하다.)
미스 반 데어 로에의 바르셀로나 파빌리온 스터디를 참고하여 건물의 앞에는 수공간을 기획했다. 수공간은 사용자의 진입을 방해하는 기능과 미학적 기능으로 작동한다.
배치도 : 램프와 건물이 제외된 사이트 공간은 야외 공원과 광장으로 활용하여 주민과 외부인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광장은 건물과 야외 공원, 그리고 램프 위에서도 바라볼 수 있다.
1층 평면도 : 수공간으로 방해된 동선은 자연스럽게 오른쪽으로 꺾여 건물로 진입하도록 한다. 바(bar)형태의 테이블로 구성된 카페와 장애인 화장실(여)이 포함된 휴게 공간으로 구성된다. 사용자의 시선은 유리창 너머의 광장으로 유도된다.
2층 평면도 : 5m 레벨의 램프와 연결된 2층에서는 남북 방향으로 시선이 확장된다. 광장을 포함한 해방촌 전경을 바라볼 수 있으며, 2층 역시 장애인 화장실(남)을 포함한 휴게공간으로 구성된다. 램프로 출입할 경우, 자연스럽게 외부 공원으로 유도된다.
3층(옥상) 평면도 : 전망대의 기능을 최대화하는 공간인 3층(옥상)은 10m 레벨의 램프와 연결되어 대지 레벨로 돌아가거나 사이트 북쪽 소월로로 넘어갈 수 있다. 건물의 각도에 따라 전망이 가장 좋은 남서 방향을 바라보도록 하며 반대 방향으로는 광장을 위에서 내려다 볼 수 있다.
입면도 : 전망하는 기능을 위해 통창 입면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램프와 연결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단면도 : 구조와 층별 이동을 확인할 수 있다.
구조 다이어그램 : 2X3 배열의 기둥과 콘크리트 벽 구조가 층별로 방향을 바꾸어 건물을 지탱한다.
엑소노메트릭
전체적인 분위기를 보여주는 랜더뷰1
대지 레벨에서 바라본 랜더뷰2
램프의 초입에서 바라본 랜더뷰3
야외 공원(보완 대지)에서 바라본 랜더뷰4
최종패널 A1*2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세빈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