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ve House
건축주 설정 건축주는 공방 운영자와 직장인 부부, 대여 공간 운영자와 직장인 부부입니다. 이들의 요구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공방, 게스트 하우스, 주택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공방 부부는 개를, 대여 공간 운영자는 고양이를 키운다는 특징이 있어 동물들이 이용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공간과 동선을 구성해야 했습니다. Concept 컨셉은 벽을 기준으로 공간이 나뉜다는 것입니다. 소음이 발생하고 무거운 장비를 사용해야 하는 공방을 반지하에 배치하고 지층에는 쇼룸을 두어 전시된 가구와 그 너머로 가구를 만드는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어두운 골목을 밝히는 가로등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반지하의 공방 위로는 주거 공간과 게스트 하우스를 각각 쌓아올렸고 그 사이를 가로지르는 벽으로 분리했습니다. 벽은 물결 모양으로 구부려 공간의 절단된 느낌을 완화시키고 한정된 빛을 더 다양한 각도로 내부에 끌어들이려 했습니다.또한 주변 주택과 다른 특이점인 휜 벽으로 외부인이 쉽게 알아보고 찾아올 수 있는 특성이 외적으로 드러나도록 만들고자 했습니다. 최종적으로 벽 양측에서 각각 필요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현재의 형태로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벽을 기준으로 한쪽에는 게스트 하우스와 공방으로 들어갈 수 있는 입구를 두고 반대쪽에는 주택과 비교적 공간 내 활동량이 적은 쇼룸의 입구를 두었습니다. 곡면 부분에는 마당을 두어 키우는 개와 고양이가 앉거나 엎드려서 쉴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했습니다.
수직적으로 보여지는 공간에는 창과 루버를 두어 공간을 분리하되 답답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또한 반려동물이 함께 사용하는 계단에는 잔디를 깔아 편하게 이동하고 머물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박송이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