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분석 해당 대지는 북쪽으로는 공원에 인접하고 있으면서 폭20,30m가 접하는 교차로의 코너에 위치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차량의 통행이 교차로 인접해서는 혼잡하기 때문에 교차로와 멀리 위치시켜 주차장 출입지점을 정하고 3번째 다이어그램과 같이 대중교통, 도보 접근성을 지니기때문에 교차로와 인접한 부분에 보도 진입지점을 설정했다.
▶컨셉 도서관은 책이라는 요소를 통해 연령, 성별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공문화시설이다. 하지만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이 모이면서 각 이용자는 본인이 생각하는 이상적은 도서관을 생각하고 시설을 이용하러 오지만, 각각 개인의 이상적인 모습은 모여 서로 충돌을 일으킨다. 이와같은 현상은 하나의 용도의 공간이 건물내에 단 한공간에만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고, 이에 대해 하나의 용도의 공간을 다양한 성격으로 정의해 건물 내에 분산 배치를 함으로써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미래도서관'을 제안하고자 한다. ▶컨셉조닝 위에서 제시한 내용에 따라 건물 전체로 분할시킨 공간들에 대해 성격을 정의한다. 각 정의된 공간에 맞는 건축적인 요소들을 생각해서 각 층에 맞는 요소들을 집어넣어 제시한 컨셉의 건축적 내용을 강화한다.
▶조닝&구조 다이어그램
▶배치도
▶평면 (@A3: 1/200)
▶단면 (@A3: 1/200)
▶입면 (@A3: 1/200)
▶외피시스템&친환경계획
▶외벽상세도(@A3: 1/50,1/20)
▶내부렌더 (1,2,4,5F)
▶모형사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수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