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는 제2종 일반주거지역이고, 조감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고층 아파트들이 많이 분포해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한 사이트로의 접근은 버스 하차후 도보 1분, 인근 지하철역에서 도보 10분 내외로 접근성은 좋은 편이다. 하지만 대로변에 접해있다 보니까 약간의 소음이 발생한다.
현 도서관은 그저 책을 읽고, 공부를 하며 가끔은 주민들을 위한 문화프로그램이 있는 정도가 전부이다. 미래도서관은 사람들이 다가올 미래에 대해 대비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과거에는 간혹 부잣집 정도만 컴퓨터나 티비를 가지고 있었지만, 현재는 거의 모든 가구마다 컴퓨터와 티비는 최소 한 대 이상은 보유하고 있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3D프린터 및 메타버스, 가상현실 등에 사용될 수 있는 VR기기 또한 마찬가지이다. 현재는 가격이나 상용화 등의 문제로 많은 가구에서 보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미래 언젠가는 컴퓨터와 티비처럼 모든 가구에서 사용 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 기기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육의 격차 즉, 데이터 격차가 미래에는 사회적 불평등 문제로 대두될 수 있다. 미래도서관은 이러한 데이터 격차가 사회적 불평등 문제가 될 수 있는 미래에 다양한 4차산업 관련 기기와 교육 및 체험을 제공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배우고 즐기는 체험형 복합문화 공간을 제공하여 데이터 격차를 해소하는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설계의 시작은 매스로 접근하였다. 도서관이라는 주제에 어울리게 책들의 부정형적인 정돈형태와 사이트 측면의 경사로를 따라 건물의 매스 분절 이 두가지를 적용한 뒤, 각 층 매스를 돌출시키거나 후퇴시켜 현재의 매스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매스의 경사가 그저 조형적인 기능에서 그치지 않고, 이를 내부 평면에 가져오려고 하였다. ‘누구나’,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형성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방문자의 동선을 유도한다. 수직동선들을 의도적으로 숨기고 도서관의 모든 특화프로그램과 자료실들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완만한 램프들을 형성하였다. 이로인해 남녀노소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누구나”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형성되었다. 수직적인 프로그램 조닝으로는 비교적 소음에 민감하지 않는 특화프로그램들과 다목적실 동아리실 등을 대로변에 배치하였고, 어느정도의 조용함과 녹지의 뷰가 필요한 독서공간, 자료실들은 녹지측에 배치하였다. 프로젝트의 건폐율은 59.6%, 용적률은 198.23%이고, 층수는 지상5층, 지하1층입니다. 주차대수는 일반주차 29대, 장애인주차 3대로 자주식 주차 총 32대이다. 프로그램 면적은 강의계획서에 제공된 비율과 근접하게 구성했다.
건물의 SYSTEM에 대한 아이소메트릭이다. FACADE에는 목재루버를 수직으로 사용해 건물의 차양에 적용하고, 외벽에는 벽돌 마감과 커튼월 등을 사용하였다. 구조로는 철골을 사용하며, 2~5층에는 캔틸레버 구조가 적용된다. 5층의 대공간에는 천창이 있어 이의 하중을 감당하기 위한 케이블과, 기둥의 전이가 일어난다.
주 출입구는 1층 대로변과 2층 녹지측에 있다. 1층의 주출입구로 들어오면 강당과 오픈 열람실들이 보인다. 안쪽으로 들어가면 어린이 자료실, 가족열람실등이 배치되어 있고, 어린이 자료실 복층 놀이공간에는 천창이 나있어 채광을 유입시킨다.2층의 녹지측 입구로 들어오면 강당과 오픈 리딩룸을 맞이하게 된다. 평면기준 좌측에는 천창이 뚫려있는 곳에서 해먹에 누워 독서를 할 수 있는 공간과 아래측에는 특화프로그램공간인 vr 체험공간이 있다. 이곳에서 동선이 시작된다. 램프를 통해 3층으로 올라가게 되면 우측에는 일반자료실, 좌측에는 3D 프린팅 체험공간이 조성되어 있다. 이곳에서 다시 램프를 타고 올라가게 되면 직전에 보였던 메이커스 랩을 지나게 된다. 이 공간을 지나면서 각종 작업 전시물들과, 관련 디지털 자료도 열람 가능하다. 이곳에서 다시 램프를 통해 올라가게 되면, 4층의 개방된 리딩 스페이스에 도달하게 된다. 이곳은 최상층의 천창과 가까워 매우 개방되고 밝은 공간이다. 사람들은 이곳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독서, 공부 등을 할 수 있다. 이외에도 2번째 디지털 자료실, 업무공간, 복층에는 강의실 및 동아리실이 있다. 다시 램프를 타고 반층 올라가게 되면 2번째 일반자료실에 도달하게 된다. 이곳을 지나 다음층으로 이동하게 되면 마지막 일반자료실에 도달한다. 최상층인 5층에는 이외에도 다목적실과 업무/관리공간, 보존서고가 있다. 또한 넓은 Void로 인해 개방감을 준다.
상세 단면도는 1층과 2층부분을 나타내었다. 이 부분에 사용된 재료, 마감등을 알 수 있게 표현하였다. 단면도 중 장변 단면의 경우, 건물의 전체적인 매스 형태와 각 층의 복층, 1층부터 최상층까지 이어지게 되는 넓은 void공간 또한 나타내고 있다. 또한, 각 층을 잇는 동선들인 램프를 잘 나타내어 준다.
1층 강당 / Reading Space, 3층 메이커스랩 전시공간, 3층 3D프린팅 체험 공간, 4층 휴게 / Reading Space의 내부 투시도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재모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