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대공원 사이트 조사에서 핵심적인 내용들을 모아 놓은 다이어그램입니다. 어린이 대공원으로 올 수 있는 지하철 역과 문들에 대해 표시했습니다. 내부에 있는 회색길은 어린이 대공원 안에 있는 길이고, 주황색 길은 그 중 동물공연장으로 오는 핵심적인 길입니다. 동물공연장은 길 뒷편으로 채광이 좋습니다.
어린이 대공원 시설들 사용가능 시간과 어린이 대공원 사용 가능 시설에 대해 알아보았을 때 어린이 대공원 사용시간에 비해서 다른 시설들은 일찍 문을 닫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린이 대공원 사용 시간에 맞추어 오랫동안 실내에서 머물 수 있는 공간을 설계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어린이 대공원 사용자의 연령층에 대해 알아보았을 때 30대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20대와 10대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사용자들을 다 수용할 만한 건물의 프로그램을 짜야겠다고 생각했고, 부대 시설이 다 모여 있는 프로그램인 백화점과 같은 공간을 설계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기존 동물공연장에서 리모델링 계획을 세웠을 때 앞 공간과 뒷 공간의 성격을 Performance, Commercial / System 으로 나누어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앞 공간은 성격의 가치를 유지하고 새로운 공간을 만들고자 했으며, 뒷 공간은 성격과 건물 공간을 모두 유지하는 방향으로 진행했습니다.
10대, 20대, 30대가 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모든 연령대가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의 성격을 가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동선과 무장애 설계 내용입니다. 무장애 설계에서 첫번째로 메인 출입구와 부 출입구를 대지의 레벨에 맞도록 설계하였고, 장애인 화장실과 엘레베이터 설계를 고려했습니다. 동선에서 파란색 화살표가 입구이고, 노란색은 램프, 초록색은 계단, 파란색은 엘레베이터로 무장애 설계의 일부입니다.
기존 구조에서 노란색 부분은 남기고 빨간색 부분의 구조를 새로 추가한 다음, 구조벽들로 마무리하였습니다.
평면도입니다.
단면도와 구조를 나타내는 1:50 디테일 단면도입니다.
1층 메인 출입구 뷰, 1층 로비 뷰, 2층 놀이공간 뷰, 3층 테라스 뷰, 배치도입니다.
최종 판넬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서빈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