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빌리온 반복과 패턴에서 찾은 패턴을 발전시켜 구조를 가진 파빌리온을 만들었다. 지난 과제에서의 단위체의 결합 방식 2가지로 연결해 설계한 후 우드락으로 제작했다.
◼️ 컨셉 우드락을 직사각형으로 자른 후 각 조각들을 붙이는 방식으로 제작했다. 설계된 단차는 원래 얇은 종이 두 장이 맞닿으면서 생긴 작은 두께였다. 우드락으로 제작하며 그 단차가 큰 스케일로 확대해 사람들이 앉을 수 있는 높이가 되었다.
◼️ 틈 두께가 생기면서 벌어진 작은 틈이 생겼다. 이 틈은 빛이 들어올 수 있는 띠가 된다. 종이라는 개념적인 의미의 재료로 만든 모형에서 우드락이라는 현실적인 두께를 갖는 모형으로 확대되면서 생기는 두께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디테일을 완성했다.
◼️ 파빌리온 이렇게 제작된 모형은 총 2층의 파빌리온이 된다. 1층은 도서관에서 나와 각각 분리된 공간 속에서 그늘을 즐기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용하도록 했다. 계단을 통해서 올라갈 수 있는 2층은 열려 있어 개방감을 확보하고 휘경동의 넓은 뷰를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이 된다. 막힌 공간과 뚫린 공간을 하나의 파빌리온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그늘이 없던 기존의 잔디밭에 파빌리온이 앉히며 1층에서 그늘을 이용할 수 있고 딱딱한 도서관에서 벗어나 2층의 열린 공간에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여 기존 사이트를 보완한다.
◼️ 1층 정면 사진
◼️ 1층 배면 사진
◼️ 2층으로 향하는 계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강태윤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