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Concept 미래의 도서관은 어떤 공간으로 거듭날 것인가?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기존에 있는 공간을 분석하여 그 이미지의 은유를 적용하는 작업을 한다. 이에, "도서관은 공항이다."를 선언한다. 이후 공항 공간의 분석을 거쳐 그 특징을 도서관의 형태와 특화 프로그램으로 재번역하였다. 공항은 사람들의 모빌리티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효율적인 동선을 만들어내고, 사람들이 빠르게 의무적인 절차-수속 등-를 마치고 공항이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람들은 빠르게 정보를 수집하고 절차를 완료한 뒤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런 이동성은 방향을 가진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위계가 큰 공간으로부터 작은 공간으로 움직이게 될 것임을 기대할 수 있다.
정보를 수집하려는 사람들의 다양한 행동을 촉발하게 하는 측면에서 공항과 도서관은 닮았다. 미래에는 장서가 가지고 있는 정보 이외에 디지털 데이터가 가지는 정보 또한 서비스될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황현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