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도서관의 주제를 생각해보기전 책의 미래에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전자책기술이 점차 발전하고있는 상황에서도 책의본질인 종이책은 사라지지않겠지만 앞으로계속해서 종이책의 도서출판 시장내 비율은 점차줄어들것입니다. 그렇게된다면 미래에는 전자책이 주가되고 종이책사업은점차 쇠퇴할것이라 예상했습니다. 그렇다면 미래도서관 중 일부는 디지털기술과더불어  사라져가는  종이책을 보존하는것에서 더불어 이 출판인쇄사업을 이어나가는 역할을해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미래의 출판사업이 어떠한방향으로 나아갈지 인더스트리 5.0을 기반으로 크게 personal.ai system. down cost high speed로 설정하고 6개범주내에서 출판기술의 방향성을함께 고민해보았습니다. 저의 미래도서관은 미래의 기술을바탕으로 책을 직접 만들고 공급하며 다시 쓰는활동으로 연결시키는 하나의 PUBLISHING FLATFORM입니다. 기존 출판인쇄산업의 CYCLE은 다음과같이 일방향적이며 각각의 곳에서 작업이 이어지는 시스템이며 도서관은 마지막에 독자들에게전달하는데 그칩니다. PUBLUSHIBF 플랫폼은 조금더 적극적으로 책의 생애에 관여하며 모든 출판과정에서 독자까지의 과정이한 건물내에서 이루어집니다. 단순히 책을출판하는것이 아니라 독립 작가들을 지원하고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책을만들고 서로교류하며 도서관을채워나가는 시스템 입니다. 이과정에서 만들어진 책은다시 시민들에게 전달되 새로운 책제작 참여로 연결됩니다.
저는 이 CYCLE이 매스에서도 느껴지고 순환하는 구성으로 프로그램을 배치해보고자 RING형태의 매스에서 시작해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이 MASS의 일부를 들어올려 전면에 광장을형성하고 건물로의 접근성과 시야를 확보하고자했습니다. 이후 지하부터 상층부까지 다시 내려오는 동선을기준으로 프로그램을 조닝했습니다. 이와함께 이 사이클이 매스자체에서도 적극적으로 느껴지도록 다양한 매스스터디와 공간스터디를진행했고 현재 형태까지 발전되었습니다. 프로그램 배치를간략하게소게해드리면 지하층에는 작가들의 작업공간, 1층에는 독립서점과 전시공갸이 위치합니다. 출판 동선을따라 2층은 시민참여공간및 디자인공간이 위치하고 4층에인쇄제본실로이어집니다 이공간에서 만들어진책은 캔틸레버공간이 피드백실로 옮겨져 검수및 저작권등록, 이후 마케팅전략 등의 활동들이 이루어집니다. 피드백이이루어진 책은 반대쪽 매스로 이어져 열람실과 서점으로전달되 다시 독자들에게 전달됩니다. 건물전체적인동선과진입등에대해 설몀드리면 이 전면의 광장을통햄건물의 여러 레벨로진입이 가능하고  소공원과 학교에서 출입구를 만들었습니다. 이 광장과 떠있는 매스는 서로다른프로그램간의 시선을연결하는역할을하게됩니다. 건물전체는 프로그램의배치를통해 하나의 CYCLE로 연결되며 각각 출판부분과  열람실부분에서 각각의 동선을 주었고 두 프로그램이 중첩도는공간은 앉을수있는계단이나 큰보이드등으로 스킵플로어처럼 반층정도의 차이를두고 연결되도록 층고를 다양하게 겹치도록 했습니다.
다음으로 구조시스템입니다. 먼저 사례조사로 큰 캔틸레버를 가진 갤러리의 구조를조사해보았습니다.  상부트러스가 지하까지 이어지고 캔틸레버부분에 사선의형태를가져가하중에 유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캔틸레버의 트러스 구조를 참고해 제 건물에 적용해보았습니다 크게 3부분으로 지하부터 하부의 매스는 RC구조로가져가고 상부의 캔틸레버부분은 트러스를 SC구조로 가져갑니다. 캔틸레버와 코어가 만나는부분은 SRC구조를가져갑니다. 아직외피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스터디를못했지만 이 사이클의형태를 보이는상부매스는 구조바깥으로붙는 커튼월시스템으로 발전시켜볼예정입니다. 캔틸레버부분의 하중전달방식을 나타내보았습니다.
평면을보시면 지하2층은 주차장이고 지하1층은 작가작업공간과 보존서고, 기계실이 위치합니다. 1층에서는 다양한 레벨어서의 출입구를 볼수있고 누구나 자유롭게 다녀갈수있는 독립서점과 전시실이 위치합니다. 2층은 열람실과 시민작업실이 반층의 단차를두고 위치하며 두곳이 접하는곳에는동선인동시에 휴식공간으로 사용됩니다 3층은 인쇄.제본실로이어지며 바로 4층의 커뮤니티공간으로이어집니다. 이공간을따라 지나가면반대편 3층으로 연결됩니다. 각각 우측과전면도이며 사선으로 하부매스부터 상부매스가 연결되는 형태를 볼수있습니다. 단면도를보시면 출판쪽 공간과 도서관 공간이 반층정도의 차이로 올라가고있는모습을볼수있습니다. 사선으 매스를 따라 공간과 동선이 배치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투시도를보시면 다음과같이 하부매스와상부의매스가 재료와 setback을통해 구분되 이 형태가더극적으로 드러나게 발전시킬예정입니다. 다음 투시도는 광장과 내부,  프로그램간의 시선연계이 된다는걸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임주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