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Unit Diagram 정육면체에서 두진스 큐브의 원리에 의해 직육면체를 각 면에서 더하고 빼서 기본 유닛을 만들었고 유닛을 결합하는 방식을 나타내었다.
02. Transformation Diagram 위의 기본 유닛을 Cluster로 만드는 과정에서 변형을 주었다. (유닛을 자르고 단면을 늘렸다) 변형된 유닛을 회전시키며 수직으로 쌓아서 Cluster를 제작하였다. 그리고 Cluster를 회전시키며 연결해 Cluster formation을 만들었다.
03. Cluster formation Cluster formation에 사람을 더해 스케일을 나타낸 이미지이다.
04. Site 파빌리온의 사이트는 경상남도 합천의 합천호로 설정했다. 큰 호수와 그 주변의 녹지가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자연이 있는 장소이다. 합천호 주변에 둘레길이 형성되어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파빌리온에 접근할 수 있고 파빌리온에 들어와 호수를 지면 높이가 아닌 다른 높이에서 색다른 시각으로 호수를 더욱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해 둘레길 주변으로 사이트를 설정했다.
05. 1F 2F Plan 06. Elevation, Section Cluster를 이용해 만든 파빌리온의 도면들이다. Cluster를 파빌리온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어려웠던 부분은 기존의 유닛에서 더하고 뺐던 직육면체이다.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에 어려움이 많아 그 부분에는 모두 개구부를 만드는 규칙을 만들었고 그 결과 2층에 큰 천창이 생겨 빛이 관입했고 그 빛을 1층까지 도달하게 하기 위해 동일한 폭으로 계단을 만들었다. 그리고 작은 파빌리온의 경우엔 실내공간으로 인식되며 호수를 조망할 수 있는 파빌리온으로 사용되기를 바래서 출입구에 문을 두지 않고 벽을 세우지 않는 대신 루버를 설치해 내부와 외부를 구분하는 느낌을 주었다. 2층은 천창이 난 축을 기준으로 해서 한쪽에선 작은 개구부로 산을 감상하고 반대쪽에선 큰 개구부를 통해 호수를 전망할 수 있게 했다.
07. Rendering images 01 큰 파빌리온의 렌더링 이미지이다.
08. Rendering images 02 작은 파빌리온의 렌더링 이미지이다.
09. Rendering images 03 큰 파빌리온과 작은 파빌리온이 함께 있는 렌더링 이미지이다. 두 파빌리온은 공통된 부분을 가지고 있지만 한 공간은 외부 공간으로 이용되고 다른 공간은 실내 공간으로서 인식되는 파빌리온으로 이용하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제작되었다.
10. Rendering images 04 작은 파빌리온의 실내 렌더링 이미지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규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