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진스 큐브의 원리에 따라 만든 Unit을 변형하여 Cluster를 만들었다. (팔각기둥을 더하고 뺀 뒤, 늘리고 줄였다.) Cluster를 회전시키고 쌓으며, Cluster Formation을 만들었다. (침팬지 한 마리가 올라가 있을만한 Pavilion이다.) 특징: 수직적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Scene에서 영향을 받아, 앞서 언급한 Unit을 Human Scale로 발전시켰다. Paper Model을 만드는 과정에서, 내부 공간을 좁고 길게 하여 특별한 느낌을 주고 싶었다. Physical Model을 만드는 과정에서, 지면과 만나게 하고 사람들이 있을 수 있는 공간을 위해서 팔각형에 평행하게 잘라냈다. (2층 정도의 Pavilion이다.) 특징: 수평적
스위스의 톨로체나츠 공동묘지를 Site로 선정했다. 이곳에 잠들어있는 Audrey Hepburn을 기리는 역할을 하도록 했다. 수직적 파빌리온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수평적 파빌리온은 내용의 깊이를 더한다.
수평적 파빌리온의 이해를 돕기 위한 Basic Render 이미지이다.
1층 평면도: 문을 통해 내부로 들어가면, 긴 관을 지난다. 로비 느낌의 공간에서 사람들은 하고자 하는 걸 선택할 수 있다. (전시 공간, 휴게 공간, 카운터, 화장실) 외부에는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다. 2층 평면도: 가운데 팔각기둥 공간은 내부에 빛을 한정적으로 들이고, 유리관 안에 작품을 걸어놓을 수 있도록 한다. 마을을 볼 수 있는 전망대 역할도 어느 정도 한다.
단면도: 내부의 스케일을 보여주고, 외부에 있는 수직적 파빌리온과의 관계를 엿볼 수 있다. 엑소노메트릭: 수평적 파빌리온의 구성을 이해하기 쉽도록 분해시켰다.
Scene Render 1 (Exterior)은 외부 전경의 이미지이다. Scene Render 2 (Exterior)은 외부에서 수직적 파빌리온과 수평적 파빌리온의 관계를 보여주는 이미지이다.
수평적 파빌리온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렌더링한 이미지이다. 1. 입구로 걸어 들어오는 아이 2. 카운터에 있는 여자 3. 작품을 감상하는 여자 4. 유리관 안 작품을 감상하는 두 남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강대규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