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작 계획과 모티프 모형은 정지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모형은 경직되어 보이기 때문에 이 특성은 단점으로 부각된다. 나는 모형이 정지되어 있음에도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길 원했고 이와 적합한 사례를 자연에서 찾을 수 있었다. 물고기는 역동성이라는 이미지가 강하게 드러나는 대상이다. 흐물흐물거리며 몸을 비틀고 뛰기도한다. 또한 나는 물고기가 비늘이라는 단위체가 반복돼 겉의 표면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해당 과제와 적합하다는 결론을 냈다. 그리하여 비늘을 모티프로 해 단위체를 만들기 시작했다.
2.단위 모형 제작 1번 스케치는 단위체를 위에서 본 모습이고, 2번 스케치는 옆에서 본 모습으로 구멍을 통해 보이드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각이 져있어 급격한 형태의 모습을 잘 보여주는 단위체였지만 문제점이 있었다.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주는데 있어서 핵심은 상승감과 하향함이 필요했다. 나의 단위체는 반복해서 배열하더라도 상승감과 하향감을 보여주기 힘들었을 뿐만 아니라, 확장해나가기도 벅찬 어려움이 있었다.
2-1. 단위체 수정 때문에, 기본 단위체를 수정하고자 했다. 우선 각진 형태를 띄어 역동적인 효과를 주는 단위체를 아예 포기하고 싶지 않았다. 따라서 단위체 두개를 이용해 창의적인 결합 방식으로 색다른 시각적 효과를 주고자 했다. 단위체 하나에는 총 두 개의 구멍이 있는데 뒤에 있는 작은 구멍과 앞 부분의 큰 구멍이다. 뒤에 있는 작은 구멍과 단위체 앞 부분의 꼭짓점을 이용해 결합했다. 따라서 TAIL 부분의 단위체에서 HEAD 부분의 단위체로 이어질때 급격한 상승감을 줄 수 있었다. 또한 이를 뒤집으면 반대로 하향감의 시각적 효과를 줄 수 있었다.
3. 단위체의 결합 (1)TAIL 부분의 구멍을 이용한 결합 두 개의 단위를 합해 하나의 단위체를 만들어냈으므로 자연스레 단위체에는 두개의 큰 구멍이 존재하게 됐다. 큰 구멍에는 단위체 두개가 들어갈 정도의 크기가 됐는데, 하나의 단위체에서 두개의 단위체가 들어갈 수 있으므로 확장에 크게 도움이 됐다. 해당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TAIL 부분의 단위체만 시각적으로 표현하면 위의 스케치와 같다.
다음 과정으로는 이 결합을 패턴화 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우선 이 결합의 특성은 한 가지 더 존재했는데, 결합하면 결합할 수록 해당 방향으로 휘어지는 정도가 커진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계속해서 하나의 단위체에 두개의 단위체를 넣으면 어떻게 될까. 그렇다면 좌우로 계속해서 확장하며 좌우 모든 방향에서 휘어질 것이다. 이는 시각적으로 휘어지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효과적이지 못했다. 그렇기 때문에 우측으로 휘어지는 모형을 만들기로 정하고 우측의 단위체에만 두개의 단위체를 넣고 좌측의 단위체에는 하나의 단위체만 결합시켜 확장을 멈추기로 했다. 그리고 마지막 확장 과정에서는 우측의 단위체에도 하나의 단위체를 넣어 확장을 멈추게 하기로 했다. 이 과정을 선으로 단순하게 표현하면 위의 스케치와 같다.
3. 단위체의 결합 (2) HEAD부분의 구멍을 이용한 결합 확장을 멈춘 부분에서 어떻게 마무리를 지을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새롭게 발견한 단위체의 특성이 있었다. 단위체 A와 B가 있다고 할 때, A단위체의 HEAD부분과 B단위체의 HEAD부분의 결합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를 스케치로 나타내면 위의 사진과 같다. 이를 통해 시각적으로 상승했다가, 다시 하향하는 모습을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가능했다. 이를 더 효과적으로 나타내고, 부피감을 증가시키기 위해 추가적인 고민도하였는데, 이 결합을 두개의 단위체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세개의 단위체로 이용하는 과정이었다. 이는 단위체 B가 가진 TAIL 부분의 작은 구멍과 세번째 단위체, 단위체 C가 가진 HEAD부분의 꼭짓점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면 아래의 스케치와 같다.
이제 결합 방식 (1)TAIL부분의 큰 구멍을 활용한 결합에 따라 짜여진 전체적인 틀에 결합방식 (2)번을 결합하여 모형을 완성시켰다. 비늘을 모티프로 활용하고, 오른쪽으로 휘어짐, 상승감과 하향감, 그리고 단위체의 뾰족함 등 역동적인 모습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데 노력을 귀울인 결과 물고기의 형태를 띈 모형을 만들 수 있었다. 따라서 모형의 모습을 본 따 물고기 스케치를 그렸고 이를 패널에 삽입해봤다. 패널은 물고기의 형태를 잘 보여주는 사진을 중심 이미지로 설정해 가장 크게 나타냈고, 터널같이 보여 공간감을 주는 사진을 좌측 상단에 투명도를 높여 배치했다. 그리고 오른쪽으로 휘어져 있는 모형의 모습을 자연광을 활용해 찍은 사진 역시 투명도를 높여 좌측 하단에 배치했고, 단위 모형의 도면과 결합 방식을 보여주는 스케치들을 오른촉 상단에 순서에 맞게 배치했다. 패널은 아래의 사진과 같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호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