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은 단순해야 패턴이다' 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작업을 시작했다. 단순한 패턴을 만들기 위해 단순한 단위체, 단순한 결합방식을 이용하여 최종모형을 만들기로 했다. 단순한 단위체를 만들기 위해 접는 방식과 풀만 이용했다. 단위체를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번째는 입체로된 삼각뿔 부분이고 두번째는 면으로 이루어진 손잡이 부분이다. 삼각뿔의 옆면과 손잡이부분의 면은 직각이등변삼각형이고 합동이다. 단위체를 만들 때 단위체 끼리의 결합을 위해 결합부분을 만들고 손잡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손잡이라고 이름을 붙인 이유는 손잡이가 달린 물체에서 손잡이는 기능적이면 면을 담당하면서도 그 물체에서 튀어나와 있거나 들어가 있어서 그 전체 중에 가장 특징적인 부분이기 때문이다.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흔한 삼각뿔 모양에 손잡이 부분이 추가 되면서 불규칙하면서 특이한 인상이 느껴지고 결합하기 편해졌다.
단위체 두개를 결합하여 중간 단위체를 만들었다. 단위체의 삼각뿔 밑면을 이용하여 풀로 이어붙였다. 단순함을 위해 중간 단위체를 만들지 않고 개별 단위체끼리 이어붙여서 최종 모형을 만들고자 했지만 마음에 드는 모형을 만들지 못했고, 더 다양한 가능성을 위해 복잡해질 수도 있다는 위험을 감수하고 중간 단위체를 만들게 되었다.
최종모형은 크게 두 층으로 나뉜다. 최종모형을 만드는 과정은, 기본 단위체 삼각뿔 부분의 세 면에 중간 단위체의 손잡이 부분을 붙이고 그 중간 단위체들의 삼각뿔 옆면에 다시 기본 단위체를 붙이면서 확장해나갔다. 그렇게 하면 크게 1층과 2층으로 나뉘게 되고 1층에는 기본단위체들이, 2층에는 중간 단위체들이 위치하게 된다. 또, 손잡이 부분들이 세 방향을 가리키는 새로운 패턴이 생겨난다. 최종모형을 더 크게 만들기 위해 옆이나 위로 확장해 봤지만, 종이의 두께 때문에 생긴 오차가 계속 누적되어서 완전한 모양을 만들 수 없었다. 면과 면끼리 붙이면서 생겨난 오차이기 때문에 순간접착제나 글루건을 이용해서 모서리 끼리 이어가면 완전한 형태로 계속 확장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애초에 면끼리 결합하기 위에 단위체에서 손잡이 부분을 만들었고, 처음 작업을 시작할 때부터 접는 방식과 풀만을 이용해서 모형을 완성하겠다는 고집도 있었기 때문에 그 이상의 확장은 포기했다.
최종모형을 보면 손잡이 부분에 시선이 뺏겨서 보이지 않는 패턴이 있는데, 바로 삼각형 그리드이다. 사진으로 보면 바로 알아채기가 어렵지만 도면으로 그리면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손으로 그린 도면과 포토샵으로 가상의 선들을 만들어서 패널에 추가해서, 패턴을 확인시키고 확장성 또한 표현할 수 있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유종혁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